뷰페이지

조국 딸 논문 제1저자 논란에 서울대 교수들도 갑론을박

조국 딸 논문 제1저자 논란에 서울대 교수들도 갑론을박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9-08-21 16:39
업데이트 2019-08-21 16: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마련된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최근 자신과 가족들을 둘러싼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2019.8.21.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마련된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최근 자신과 가족들을 둘러싼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2019.8.21.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서정욱 교수 “제1저자 의미 모르고 선물받은 것”
우희종 교수 “열심히 연구하는 대학원생들 실망”
우종학 교수 “제1저자 등재는 책임저자의 권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이 고교 시절 의학논문의 제1저자로 등재된 사실을 두고 서울대 교수들 사이에서도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2009~2010년 대한병리학회 이사장을 지낸 서정욱 서울대 의대 교수는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고등학생이던 제1저자는 저자로 등재되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모른 채 선물을 받은 것이고, 그 아버지도 비슷한 수준의 판단을 한 것 같다”면서 “두 분 모두 논문의 저자가 뭔지도 모르는 분들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서 교수는 “저자는 논문의 중요한 구성요소이기 때문에 저자가 잘못됐다면 저자를 수정하거나, 논문 전체를 철회해야 한다”면서 “그것이 연구 윤리”라고 지적했다.

또 “논문 1저자의 아버지가 조국 교수라는 것에 관심이 없다. 그가 부끄러움을 알든 말든 학술지의 입장은 정치적 입장에 영향받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우희종 서울대 수의대 교수 역시 페이스북을 통해 “언론 보도가 사실이라면, 2주 인턴을 한 고등학생이 병리학 학술지 논문의 1저자라는 것이고, 이는 열심히 연구하고 실험하는 많은 대학원생을 실망하게 하는 내용”이라고 비판했다.

우 교수는 “자연과학 논문 1저자는 실험을 구상하고 실제로 수행하는 역할인데, 고등학생이 논문 제목에 있는 개념만 제대로 익히려면 2주는 더 걸릴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근 자주 보게 되는 서울대 교수들의 자녀 논문 상황을 그냥 지나치는 것은 국내 학문과 교육 문화에도 부적절한 듯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반해 논문 제1저자 등재는 책임저자의 권한이며, 조국 후보자 딸이나 조국 후보자에게 책임을 묻기는 어렵다는 반박도 있었다.

우종학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교수는 페이스북에서 “1저자를 정하는 것은 책임저자의 몫이자 책임”이라며 “기여도 이상으로 좋게 평가해 (조 후보자 딸에게) 1저자를 줬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우 교수는 “고등학생 인턴이 아니라 석박사 학생들의 영어 논문도 지도교수가 써주는 경우 많다”며 “학생의 책임은 별로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조국 교수가 자기 딸을 1저자로 넣어달라고 부탁했다면 명백한 잘못이지만, 이렇게 밝혀지지 않는 한 부모의 잘못을 논하기는 어렵다”며 “이 논문이 정말로 문제가 된다면 결국 지도교수의 책임이며, 조국 교수의 책임을 묻기에는 근거가 약하다”고 주장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