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JTBC, 멜로망스의 음원 제작비·수익 10억원 가로채”

“JTBC, 멜로망스의 음원 제작비·수익 10억원 가로채”

유대근 기자
입력 2019-09-19 17:58
업데이트 2019-09-20 0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사 음악 프로그램 통한 수익 미지급

음악연대 “불공정 관행 해결해달라”
재발방지대책 촉구… 공정위에 신고
JTBC, 공식 사과 입장 내고 보상 약속
슈가맨2
슈가맨2
종합편성채널 JTBC가 음악 프로그램 제작에 든 비용과 음원으로 발생한 수익을 뮤지션들과 음원제작사에 제대로 지급하지 않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공정한 음악생태계 조성을 위한 연대모임(음악연대)은 19일 서울 은평구 서울음악창작지원센터 리허설스튜디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JTBC를 포함한 방송사들은 음악 프로 제작과 수익 분배 과정의 불공정 관행을 해결해달라”고 촉구했다.

음악연대는 JTBC가 자사 음악 프로그램인 ‘투유프로젝트 슈가맨2’에 지난해 출연한 음악인의 음원 제작비와 음원 수익을 가로채려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피해를 본 해당 뮤지션의 음원은 발매 당시 음원 사이트 월간 차트 1위를 기록할 만큼 성공했고 현재까지 10억원에 가까운 매출을 기록한 히트곡”이라며 “그러나 JTBC는 당초 계약과 다른 내용을 주장하며 1년 넘도록 수익을 지급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피해 뮤지션은 멜로망스인 것으로 밝혀졌다. 멜로망스 소속사 MPMG 관계자는 “JTBC에서 새로운 계약서를 제시했기 때문에 우리는 그걸 받아들이거나, 안 받아들이거나 하면 되지만 그보다는 한 개인의 피해를 넘어서서 이번 사건을 계기로 방송사의 불공정한 음원 수익 편취 상황이 알려지고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음악연대는 JTBC 다른 프로그램인 ‘싱포유’ 역시 출연자에게 출연료를 제대로 지급하지 않고 제작비와 음원 수익 정산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음악연대는 JTBC에 공식적인 사과와, 외부 전문가가 포함된 조사팀 구성 후 자사 음악 프로그램 전수 조사, 문제점 발견 시 사과와 보상,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또 공정거래위원회에 정식으로 신고를 접수했다.

이에 대해 JTBC는 공식 사과 입장을 내고 피해를 본 뮤지션과 기획사에 적절히 보상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정화 기자 clean@seoul.co.kr
2019-09-20 1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