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천군 민통선 아래서 10번째 돼지열병 감염 멧돼지 발견

연천군 민통선 아래서 10번째 돼지열병 감염 멧돼지 발견

오세진 기자
입력 2019-10-20 20:43
업데이트 2019-10-20 20: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진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17일 경기 가평군 북면 연인산 입구 앞에 방역차량이 대기 중인 모습. 2019.10.17 연합뉴스
사진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17일 경기 가평군 북면 연인산 입구 앞에 방역차량이 대기 중인 모습. 2019.10.17 연합뉴스
경기 연천군의 민간인 출입통제선(민통선) 남쪽 바깥으로 약 3㎞ 떨어진 지점에서 발견된 야생 멧돼지 폐사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국립환경과학원이 20일 밝혔다.

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지난 18일 연천군 연천읍 와초리 615번지 산속 묘지 주변에서 발견된 멧돼지 폐사체에서 시료를 채취해 분석한 결과 ASF 양성 반응이 나왔다. 이로써 ASF 바이러스가 검출된 멧돼지는 10마리로 늘었다.

지금까지 ASF 바이러스가 검출된 멧돼지를 발견 장소별로 보면 비무장지대(DMZ) 안 1마리와 민통선 안 7마리, 민통선 부근 1마리(900m), 그리고 이번에 발견된 민통선 외곽 1마리 등이다. 그동안 ASF 감염 멧돼지는 DMZ나 민통선 부근 혹은 안쪽에서만 발견됐다. 하지만 이번에는 민통선에서 꽤 멀리 떨어진 지점에서 발견돼 ASF가 훨씬 광범위하게 퍼졌을 수도 있다.

환경과학원은 “이번에 (멧돼지에서 ASF 바이러스가) 검출된 지역은 민통선에서 약 3㎞ 남쪽에 위치했다”면서 “주변에 감염된 추가 폐사체가 있는지 예찰(가축 전염병의 발생 및 역학에 관한 정보 수집·분석을 위한 조사·탐문·임상검사·검진·혈청검사 등의 방역활동)을 강화하고, 신속하게 1차 철조망을 설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번 폐사체는 지난 18일 오후 5시 20분쯤 신고가 접수됐다. 당시 연천군에서 현장에 출동했지만 산속이고 오후 6시 20분이 넘은 야간이어서 현장 확인이 불가능했다. 연천군은 그 다음 날인 지난 19일 오전 다시 출동해 표준행동지침(SOP)에 따라 시료를 채취하고 사체를 매몰한 뒤 채취한 시료를 환경과학원으로 이송했다. 매몰자 소독 작업과 주변 방역 작업도 병행했다.

환경과학원은 지난 19일 오후 8시쯤 시료 분석에 들어가 이날 오후 5시쯤 확진 판정을 내렸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