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감원, 사모펀드 전반 실태조사 착수

금감원, 사모펀드 전반 실태조사 착수

최선을 기자
입력 2019-10-20 17:44
업데이트 2019-10-20 17: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DLF 사태 등으로 시장 불안감 커져

이번 주 증권형·파생형 상품 위주 점검
키코 분쟁조정안도 주내 발표 예정

금융감독원이 사모펀드 전반에 대한 실태조사에 착수한다. 파생결합펀드(DLF) 대규모 원금 손실 사태와 라임자산운용의 펀드 환매 연기 등으로 시장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는 데 따른 조치다.

20일 금융 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이번 주 사모펀드의 유동성 현황과 자산 구성 내역, 운영 구조, 판매 형태 등에 대한 실태조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사모펀드의 유동성 현황이 최우선 점검 대상이다.

자산운용사는 평소 환매 요구에 대비해 자금을 확보해 두는 등 펀드 관리를 해야 하는데 금감원은 이런 내부통제가 제대로 이뤄지는지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아울러 환매가 중단된 라임자산운용 펀드에 전환사채(CB)나 신주인수권부사채(BW)와 같은 ‘메자닌’ 자산이 대거 편입돼 있는 만큼 메자닌 투자 펀드도 자세히 들여다볼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은 우선 증권형과 파생형 상품 위주로 실태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최근 DLF 사태에서 문제가 된 사모펀드도 파생형 상품이었다. 21일 진행되는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 금감원에 대한 종합 국정감사에서도 DLF 등 사모펀드 문제가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수개월 동안 결정이 미뤄진 키코 분쟁조정안이 이르면 이번 주에 나온다.

금감원은 이달 안에 분쟁조정위원회를 열고 키코 사태에 대한 조정안을 낸다는 방침이다. 조만간 분조위 날짜를 확정해 외부에 공표할 예정이다.

이번 분쟁조정은 4개 업체가 대상이고 이들의 피해 금액은 1500억원가량이다. 키코는 환율이 일정 범위에서 변동하면 약정한 환율에 외화를 팔 수 있는 파생금융상품이다. 2008년 금융위기 당시 원달러 환율이 급등하면서 수출 중소기업들이 피해를 봤다.

피해기업들에 대한 배상 비율은 손실의 20~30%가 될 전망이다.

은행들도 조정안을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다. 당초 금감원은 올 상반기에 결론을 내려고 했으나 은행들의 수용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지금까지 조율을 계속해 왔다. 금감원 관계자는 “충분히 사안을 검토하고 설명한 결과 은행들도 조정안을 받아들일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됐다”고 말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9-10-2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