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프리카, 세계에서 가장 무선인터넷 비싸... 적정 가격은?

아프리카, 세계에서 가장 무선인터넷 비싸... 적정 가격은?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9-10-23 15:40
업데이트 2019-10-23 15: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4AI 연례 보고서 표지 일러스트
A4AI 연례 보고서 표지 일러스트 A4AI
아프리카 국가 소비자들이 수입에 비해 가장 비싼 인터넷 사용료를 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넷을 적정 가격에 보급하기 위한 국제동맹 ‘A4AI’는 22일(현지시간) 136개 저소득, 중위권 국가들을 선정해 조사한 연간 보고서를 발표했다. A4AI는 구글, 페이스북 등과도 협력하는 웹 기반 단체다. 이들은 무선인터넷 1GB의 적정 가격을 월 평균 수입의 2% 이하로 규정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아프리카 국가들은 세계에서 가장 인터넷 가격이 적정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차드, 콩고와 중앙아프리카공화국 국민은 월 평균 수입의 20% 이상을 무선인터넷 사용료로 지불하고 있다. 대륙 전체 평균은 7.12%다. 이집트는 0.5%, 모리셔스는 0.59%로 대륙에서 가장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월 소득 2% 이내가 적당
채드, 콩고 등 20% 넘어
아프리카 독점시장이 문제

A4AI는 보고서에서 세계 인구의 49%가 ‘오프라인’ 상태이며, 가장 큰 이유가 가격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가장 부유한 소수만을 제외한 모두에게 통신료가 비싸다”고 설명했다. 저자들은 시장과 독점이 가격 상승의 주요 이유라고 밝혔다.

A4AI는 먼저 시장 자유 확대와 경쟁 강화를 권고했다. 저자들은 “독점 모바일 시장의 무선인터넷 1GB 사용료는 사업자가 2곳인 시장보다 7.33 달러나 비쌀 수 있다”고 밝혔다.

공공 부문의 적절한 개입도 필요하다는 게 A4AI의 주장이다. 시장 격차를 메우기 위해 무료 공공와이파이 등을 도입해 정보 소외 계층을 줄이자는 것이다. A4AI 관계자는 또 “카메룬과 이집트 등은 정부가 인터넷 사용을 너무 엄격하게 통제해 반대로 사업자들이 시민의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로비를 벌여야 하는 문제도 있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