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사 57일 만에 포토라인 첫 등장… 안대 쓰고 ‘건강 악화’ 우회 강조

수사 57일 만에 포토라인 첫 등장… 안대 쓰고 ‘건강 악화’ 우회 강조

이근아, 나상현 기자
입력 2019-10-24 01:52
업데이트 2019-10-24 06: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경심 영장실질심사에서 구속까지

이미지 확대
정경심 교수, 영장심사 종료
정경심 교수, 영장심사 종료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2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마친 뒤 호송차로 향하고 있다. 2019.10.23
연합뉴스
7시간 가까이 검찰과 치열한 공방을 벌이며 무리한 검찰수사와 구속수사의 부당성을 주장했지만 정경심 동양대 교수는 결국 구속을 피하지 못했다. 정 교수 측은 “구속을 감내하기 어렵다”며 건강 상태가 좋지 않다는 점도 수차례 호소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23일 오전 11시부터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치고 오후 5시 50분쯤 법정을 나선 정 교수는 오른쪽 눈에 안대를 한 모습이었다. 오전 출석 때는 안대를 하지 않았다. 정 교수의 변호인은 “개인의 질환에 대해 자세히 말하기 어렵다”며 이유를 설명하지 않았지만 장시간 심문이 정 교수의 건강에 매우 무리가 됐다는 점을 우회적으로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검찰에서 일곱 차례 조사를 받는 동안 비공개 통로를 이용해 언론에 노출되지 않았던 정 교수는 이날 처음 포토라인에 섰다. 서울중앙지검에 들러 검찰 관계자들과 함께 승합차를 타고 오전 10시 10분쯤 법원에 도착한 정 교수는 고개를 살짝 숙이고 두 손을 모은 채 취재진 앞에 섰다. 변호인들도 정 교수와 동행했다. 정 교수는 “국민 앞에 섰는데 심경 한 말씀 부탁드린다”는 취재진 요청에 변호인을 힐끗 쳐다본 뒤 “재판에 성실히 임하겠다”고만 짧게 밝혔다. “표창장 위조 혐의를 인정하느냐”, “검찰의 강압 수사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아무 대답도 하지 않고 법정을 향했다. 심문을 마친 뒤에도 건강 상태나 입장을 밝혀달라는 질문에 아무런 말을 하지 않고 법원을 떠나 서울구치소로 이동했다.

이날 심문에 검찰은 주무부서인 반부패수사2부(부장 고형곤)를 중심으로 10명 안팎의 검사를 대거 투입했다. 정 교수 측에선 서울고법 부장판사 출신 김종근 변호사 등 6명이 방어전에 나섰다. 양측은 2시간 20분간 진행된 오전 심문에서 입시 비리 관련 혐의를 두고 설전을 벌였다. 한 가지 주제로 공방이 길어지자 재판부는 심문을 중단하고 점심식사 시간을 갖기로 했다. 정 교수는 법정 안에서 도시락으로 식사를 했다. 오후부터는 사모펀드 비리와 증거 조작 혐의를 놓고 심문이 이어졌다. 정 교수 측은 혐의를 대부분 부인하는 동시에 정 교수의 건강 상태가 심각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날 오후부터 서초동 법원 인근에서는 정 교수를 지지하는 집회와 정 교수의 구속을 요구하는 집회가 각각 열리기도 했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2019-10-24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