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 국방장관 “연합훈련 목적은 외교적 노력 지원”… 조정 시사

한미 국방장관 “연합훈련 목적은 외교적 노력 지원”… 조정 시사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9-11-15 15:14
업데이트 2019-11-15 15: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5일 안보협의회서 논의… 북한은 김영철 담화 통해 중단 압박

이미지 확대
공동 기자회견 하는 정경두-마크 에스퍼
공동 기자회견 하는 정경두-마크 에스퍼 공동 기자회견 하는 정경두-마크 에스퍼
(서울=연합뉴스)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마크 에스퍼 미 국방부 장관이 15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제51차 한?미 안보협의회(SCM) 고위회담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11.15 [사진공동취재단] 연합뉴스
한미 국방장관이 15일 서울에서 열린 제51차 안보협의회(SCM) 회의에서 북미 비핵화 협상을 지원하기 위해 연합훈련을 조정하는 방안을 논의했으며, 향후 훈련을 조정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정경두 국방장관은 이날 회의 후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과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이달 중 진행될 한미 연합공중훈련과 관련 “현재까지는 조정된 방식의 비질런트, 훈련에 대해서 조정된 방식으로 명칭도 변경을 하면서 계획을 한 상황”이라고 했다.

정 장관은 “그러나 현재 외교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북한의 비핵화 그리고 한반도의 평화를 정착시키기 위해서 어떠한 결심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인가에 대해서 저는 에스퍼 장관님과 오늘도 많은 얘기를 나눴다”며 “앞으로도 그런 방향의 가장 최적의 결심을 하고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어 “우리 국방 당국은 외교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평화 프로세스를 적극적으로 잘 지원하면서 한미연합방위태세에는 문제가 없도록 우리가 훈련을 조정해서 해 나가겠다”고 했다.

에스퍼 장관도 “연습훈련과 관련해서 논의를 했다. 일단 연습훈련하는 목적에 대해서 논의를 했다”며 “그 목적이라 하면 저희가 준비태세를 유지를 함으로써 같이 억제력을 발휘를 할 수 있고, 억제 실패 시에는 적을 격퇴할 수 있는 능력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했다.

에스퍼 장관은 “저와 정경두 장관이 논의했던 것은 군의 목적이나 훈련의 목적은 외교적인 노력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외교적인 노력 지원 자체를 더 강화하고 증강시키기 위함이라는 것”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외교관들을 계속해서 지원해 줄 수 있는 여지들에 대해서는 계속 지원을 해야 하고, 외교적인 노력이 진행될 수 있는 문이 닫히지 않도록 지원을 해야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런 사항들에 관련해서는 항상 양자 간에 협의를 통해서 이루어져야 될 것이고, 동맹 차원에서 모든 것을 같이해 나가자는 논의를 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북한은 외무성 순회대사, 국무위원회 대변인 담화를 내고 이달 중 진행될 한미 연합공중훈련을 강도 높게 비난한 바 있다. 이에 에스퍼 장관이 지난 13일(현지시간) 한국행 군용기에서 한미 연합훈련 조정 가능성을 시사하자 김영철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장은 14일 담화에서 “조미대화의 동력을 살리려는 미국 측의 긍정적인 노력의 일환”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나는 미국이 남조선(남한)과의 합동군사연습에서 빠지든가 아니면 연습 자체를 완전히 중단하겠다는 취지로 이해하고 싶다”며 한미 연합훈련의 중단을 압박했다.

두 장관이 이날 SCM 회의에서 북한 비핵화 협상 진전을 위한 한미 연합훈련 조정 가능성을 다시 시사함에 따라 북한이 다시 화답할지 주목된다. 비핵화 협상 북측 수석대표인 김명길 외무성 순회대사는 14일 담화에서 “우리는 협상을 통한 문제해결이 가능하다면 임의의 장소에서 임의의 시간에 미국과 마주 앉을 용의가 있다”며 대화 의지를 밝혔다. 그러면서도 “우리가 이미 미국 측에 우리의 요구 사항들이 무엇이고 어떤 문제들이 선행되어야 하는가에 대하여 명백히 밝힌 것만큼 이제는 미국 측이 그에 대한 대답과 해결책을 내놓을 차례”라며 미국에 한미 연합훈련 중단 등 북한 체제 보장과 대북 제재 완화 조치를 내놓을 것을 요구한 바 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