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어떤 차별도 반대… 동성혼 합법화는 사회적 합의가 우선”

文 “어떤 차별도 반대… 동성혼 합법화는 사회적 합의가 우선”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9-11-19 22:58
업데이트 2019-11-20 06: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9 국민과의 대화] 양성평등 · 차별

“美·뉴질랜드도 오랜 갈등 끝에 인정
유럽 女고용률 높아지자 출산율 높아져
일·가정 양립 위해 더 관심 가지겠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에서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서 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11.19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에서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서 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11.19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동성혼 문제는 합법화하기에는 우리 사회가 아직 합의를 이루지 않고 있다는 것이 엄연한 사실”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사옥에서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서 한 국민이 성소수자를 위한 정책을 묻자 “(성소수자 차별 금지에 대해) 정말 원론적으로 찬성을 한다”며 이같이 답했다.

문 대통령은 역대 정부 처음으로 지난달 청와대에서 열린 주한 외교단 리셉션에 필립 터너 주한 뉴질랜드 대사가 동성 배우자와 함께 참석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뉴질랜드는 동성혼이 합법화돼 있다”며 “저는 그 나라의 법에 따라 그 나라의 배우자를 인정해서 함께 초대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뉴질랜드도 동성혼이 합법화될 때까지 오랜 시간 사회적 갈등을 겪어 왔다”며 “2~3년 전 연방대법원을 통해 동성혼이 합법화된 미국도 오랜 시간 수많은 갈등을 겪고 드디어 합의하게 됐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사회도 더 많은 논의가 필요하고 그에 대해 사회적 합의가 있을 때 비로소 동성혼 합법화가 가능하다”면서도 “어떠한 차별도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양성평등 문제에 대해 “문재인 정부 들어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굉장히 많이 좋아졌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한 여중생이 “대통령께서 페미니스트 대통령이라고 선언한 게 매우 감명 깊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성별 임금 격차가 1위로 여성 청소년들이 생각하기에는 암울하다”며 양성평등 대책을 묻자 이렇게 답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여성들의 차별을 해소하는 데는 관심을 많이 가지면서 상대적으로 남성들이 받는 차별도 있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게 아니냐고 반론하는 분들도 있을 것”이라며 “하지만 세계적인 부분에서는 (양성평등이) 아직 까마득히 부족하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율, 고용률, 임금 차별, 공공 분야 여성 임원 진출 차별 등 차별의 문제를 넘어 저출산 문제와도 관련이 있다”며 “유럽 국가들도 출산율이 낮아졌다가 다시 반등한 국가를 보면 여성 고용률이 높아질수록 출산율이 높아지는 현상을 볼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을 때 비로소 결혼도 하고 아이도 낳을 수 있는 것”이라며 “양성평등에 대해 더 관심을 가지겠다”고 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9-11-20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