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유재수 ‘텔레그램’ 확인… 김경수 감찰무마 개입 추궁

檢, 유재수 ‘텔레그램’ 확인… 김경수 감찰무마 개입 추궁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9-12-09 01:32
업데이트 2019-12-09 1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친문 핵심 金지사 비공개 소환

김경수·유재수 장기간 메시지 주고받은 의혹
檢, 엑셀파일 100개 시트 넘는 분량 확보한 듯
대화방에 靑 윤건영·천경득 함께 있어
김, 인사청탁 하면 유가 자리 알아봐준 듯
경남도 “檢, 언론에 흘려” 불쾌감 드러내
이미지 확대
서울동부지검이 최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김경수 경남지사를 소환 조사했다. 사진은 김 지사가 지난 9월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항소심 공판에 출석하는 모습. 서울신문 DB
서울동부지검이 최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김경수 경남지사를 소환 조사했다. 사진은 김 지사가 지난 9월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항소심 공판에 출석하는 모습.
서울신문 DB
검찰이 지난주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경수 경남지사를 소환한 것은 2017년 청와대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을 갑자기 중단한 과정에 김 지사가 개입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 이정섭)는 2005년 참여정부 청와대 대통령비서실에서 인연을 맺은 김 지사와 유 전 부시장이 모바일 메신저 ‘텔레그램’을 통해 장기간 연락을 주고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검찰은 2017년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유 전 부시장이 김 지사 등 청와대 핵심 참모들과 텔레그램 단체 대화방에서 금융위원회 고위급 인사를 논의한 대화록 내용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텔레그램 대화방에는 유 전 부시장과 김 지사,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천경득 청와대 총무비서관실 선임행정관 등 4명이 있었다.
이미지 확대
이런 내용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이 2017년 말 유 전 시장을 감찰할 때 그의 휴대전화를 포렌식한 결과 나온 것이다. 특감반원이 확보한 텔레그램 메시지는 엑셀 파일로 100개의 시트가 넘는 방대한 분량이다.

검찰은 이 대화방에서 김 지사와 천 행정관 등이 금융계 인사를 청탁하면 당시 금융위 기획조정관이었던 유 전 부시장이 산하기관장 등 걸맞은 자리를 알아봐 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나아가 친문 핵심으로 문재인 대통령을 오랜 기간 지근거리에서 보좌해온 김 지사가 유 전 부시장에 대한 청와대의 감찰을 중단시킨 ‘윗선’이 아닌지 캐물은 것으로 보인다.

2005년 대통령비서실 제1부속실 행정관으로 파견된 유 전 부시장은 당시 비서실 연설기획비서관이던 김 지사와 처음 인연을 맺었다. 두 사람은 당시 청와대 혁신담당관들이 주축이 돼 구성한 혁신 동아리 20개 가운데 ‘품질향상연구팀’에서 함께 머리를 맞댔다. 9명으로 구성된 이 연구팀에는 박남춘(당시 인사수석) 현 인천시장, 강병원(당시 홍보기획비서관실 행정관)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포함됐다.

두 사람이 속한 이 동아리는 대통령비서실 혁신성과평가대회에서 1등을 차지했고 19개 분야 정부공통혁신과제에서 우수 사례로 선정되는 등 성과를 인정받았다.

한편 경남도는 검찰이 비공개 소환 원칙을 어기고 김 지사의 검찰 출석 사실을 언론에 흘린 것에 불쾌감을 드러냈다. 경남도 관계자는 “김 지사가 최근 검찰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고 있으나 조사 내용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지 못한다”며 “검찰이 김 지사에 대한 조사를 공개하지 않기로 약속해 놓고 왜 외부에 흘렸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경남도는 9일 공식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전해졌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9-12-09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