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증오정치 그만”… 로마서 외치는 10만 ‘정어리떼 시위’

“증오정치 그만”… 로마서 외치는 10만 ‘정어리떼 시위’

김규환 기자
입력 2019-12-15 23:52
업데이트 2019-12-16 03: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反극우 시민운동’ 이탈리아 전역 확산

야당 살비니 겨냥 분열 정치 중단 요구
새달 26일 지방선거때까지 이어질 듯
“정어리처럼 맞서자”
“정어리처럼 맞서자” 이탈리아의 반(反)극우 운동인 ‘정어리’ 집회 참가자들이 14일(현지시간) 로마 산조반니 광장에서 정어리 형상을 한 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로마 EPA 연합뉴스
이탈리아 시민들의 극우 포퓰리즘 반대운동인 ‘정어리떼 시위’가 수도 로마에 상륙했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이탈리아 시민 10만여명이 14일(현지시간) 오후 로마 산조반니 광장에 모여 이탈리아에서 준동하는 극우주의에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국 지지율 1위를 달리는 이탈리아 최대 야당인 극우 성향의 동맹당을 이끄는 ‘분열과 증오의 아이콘’ 마테오 살비니를 정조준해 분열·증오 정치를 즉각 중단하라고 외쳤다. 시민들은 각양각색의 정어리를 그려 넣은 플래카드·포스터 등을 들고 시위에 동참했고 ‘반(反)파시즘’을 상징하는 노래인 ‘벨라 차오’(Bella Ciao)가 광장에 울려 퍼졌다. 지난 한 달간 이탈리아 각지에서 진행된 시위 중 이번 로마 시위 규모가 가장 크다. 집회 창시자 가운데 한 명인 마티아 산토리는 연단에 올라 “목표는 광장을 가득 채우는 것이었고 우리는 이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했다”고 말했다.

바티칸 교황청 최고위 인사까지도 가세했다. 권력서열 2위인 교황청 국무원장 피에트로 파롤린 추기경이 앞서 지난 11일 기자회견을 통해 “나는 정어리떼 시위의 일원은 아니지만 이 운동의 장점을 이해하고 국익에 기여하는지를 판단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이 운동의 긍정적인 에너지가 주목받고 그것이 국가 복지를 위해 사용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정어리떼 시위는 좌파 전통이 강한 이탈리아 북부 에밀리아로마냐주 볼로냐에 살고 있는 30대 시민 4명이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반극우 시민운동을 제안하면서 시작됐다. 수백만 마리씩 떼를 지어 다니며 덩치 큰 물고기와도 맞서는 정어리처럼 다수 시민의 힘을 보여 주자는 취지에서 이 같은 이름을 붙였다. 지난달 14일 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참여한 볼로냐를 출발점으로 시칠리아와 밀리노, 토리노 등 들불처럼 이탈리아 전역으로 확산하는 추세다. 이들은 오랜 경기 침체에 대한 불만과 이주·이민자들에 대한 증오 심리를 활용해 이탈리아 우선주의를 앞세우며 이민자 혐오발언을 서슴지 않는 극우정당을 겨냥하고 있다. 정어리 시위는 내년 1월 26일로 예정된 에밀리아로마냐주 지방선거 때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이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9-12-16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