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씨줄날줄] ‘사람 경영’과 구자경/오일만 논설위원

[씨줄날줄] ‘사람 경영’과 구자경/오일만 논설위원

오일만 기자
오일만 기자
입력 2019-12-15 23:52
업데이트 2019-12-16 03: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독립운동가 백산(白山) 안희제 선생이 1942년 비밀리에 경남 진주 ‘구인회상점’을 찾았다. 일제에 수배 중인 백산은 일찍이 백산상회를 설립해 독립운동 자금을 조달한 인물이다. 구인회상점은 LG 창업주 연암(蓮庵) 구인회가 1931년 고향에서 시작한 포목점이다. 백산은 연암에게 충칭 임시정부 지원 자금 1만원을 요청했다. 당시 쌀 한 가마에 2원 50전 하던 시절이었다. 고향 선배 백산의 인품을 존경했던 연암은 두말없이 거금의 자금을 내줬다.

지난 14일 94세의 나이로 타계한 구자경 LG 명예회장은 이런 연암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진주사범학교를 졸업하고 5년간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하다가 1950년 부친의 부름을 받았다. 그룹 모회사인 락희화학공업사(현 LG화학) 이사로 재계에 첫발을 디뎠다. ‘현장 수업’을 고집한 부친 덕에 혹독한 경영 수업을 받았다. 럭키크림 생산을 맡아 직접 가마솥에 불을 지펴 제품을 만들어 판매 현장을 뛰었다. “장남에게 너무한 거 아니냐”는 지인에게 “하찮은 호미 한 자루도 수없는 담금질이 필요하다. 고생 모르는 사람은 칼날 없는 칼이나 다름없다”고 일축한 일화가 있다.

부친 아래서 경영 수업을 받던 그는 1970년부터 25년간 회장직에 올라 글로벌 경영의 토대를 닦았다. 1995년 스스로 회장직에 물러나면서 ‘무고(無故) 승계’의 첫 사례도 남겼다. 2000년 3대에 걸쳐 57년간 이어졌던 구·허 양가 동업이 ‘아름다운 이별’로 기록된 것도 이런 가풍의 영향이 컸다.

기술개발에 대한 고인의 열정은 국내 민간 연구소 1호(1976년)를 탄생시켰다. 그의 재임 기간에 설립된 국내외 연구소만 70여개에 이른다. 그의 ‘인간 존중의 경영’도 마찬가지다. 구 명예회장은 저서 ‘오직 이 길밖에 없다’에서 “사람이 곧 사업이다. 인재 없이는 아무리 유망한 사업이더라도 성공하지 못한다”고 갈파했다. LG그룹 ‘인화’(人和)의 경영철학이 탄생한 배경이다. 5대 재벌 창업가에서 유일하게 LG 가문만 쇠고랑을 차지 않은 것도 ‘정도(正道) 경영’을 실천에 옮긴 덕이다.

구 명예회장은 은퇴 후 농장에 머물며 버섯 연구와 나무 가꾸기 등 자연과 함께 생을 보냈다. 지난해 5월 장남인 구본무 회장을 먼저 보낸 아픔도 겪었지만 칩거에 가까운 생활을 했다. 그의 장례도 비공개 가족장으로 소박하게 치르고 있다. 졸부들의 시끌벅적한 장례식에 이골이 난 국민들로선 신선한 느낌으로 다가온다.

LG그룹은 장자 승계 원칙에 따라 현재 구광모 회장으로 4대째 경영권이 이어지고 있다. 160년간 5대째 경영권을 세습했지만, 여전히 국민들의 존경을 받는 발렌베리그룹처럼 ‘노블레스오블리주’ 정신이 이어지길 기대한다.

oilman@seoul.co.kr
2019-12-16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