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말 시한 전 ‘판문점 회동’ 공개 제안한 비건...北 반응할까

연말 시한 전 ‘판문점 회동’ 공개 제안한 비건...北 반응할까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9-12-16 17:20
업데이트 2019-12-16 17: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미 비핵화 협상을 이끌어온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겸 부장관 지명자가 16일 북한에 공개적으로 회동을 제안하면서 북한이 이에 응할지 관심이 집중된다.

비건 대표는 판문점 전격 회동을 염두에 둔 듯하나 북한 측은 도리어 ‘대화를 위한 대화’라며 부정적 반응을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비건 대표는 이날 외교부 청사서 진행한 약식 회견에서 “우리는 여기에 있고 당신들은 우리를 어떻게 접촉할지를 안다”며 회동을 제안했다. 지난해 북미가 싱가포르 및 하노이 정상회담을 앞두고 실무협상을 진행한 판문점을 의도한 것을 보인다.

북한이 비건 대표의 공개 회동 제안에 화답할지는 불투명하다. 우선 비건 대표가 공개적인 회동 제안을 선택한 데 대해 뉴욕 채널 등에서 북미의 물밑 접촉이 원활하지 않다는 진단이 나온다. 여러 채널을 통해 접촉을 시도해봤지만, 답이 오지 않자 공개적으로 제안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이미지 확대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12.16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12.16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북한이 최근 미국을 향해 대북 적대시 정책 철폐 등 선 행동을 요구해온 것을 고려하면 이번 회동 제안도 ‘미국의 시간 끌기’로 여길 가능성이 제기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나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등의 적극적인 대북 메시지 없이 비건 대표가 공개적으로 회동을 제안한다고 해서 북한이 응할 가능성은 낮다는 것이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북한은 협상 의제에 관한 미국의 입장을 듣고 싶어했기 때문에 대화 의지만을 밝힌 이번 비건 대표의 메시지에 전격적으로 응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도 “비건 대표의 제안은 미국 측의 문제해결 의지를 전혀 보여주지 못했다”며 “북한이 기다리는 것은 단순한 회동이 아닌 생존권과 발전권에 대한 셈법 전환”이라고 했다.

나아가 비건 대표가 ‘협상에 데드라인이 없다’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설정한 연말 시한을 부인한 데 대해 북측은 미국이 ‘양보는 없다’는 최후통첩를 한 것으로 받아들일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이에 북한은 비핵화 협상 최종 결렬 이후 선택할 ‘새로운 길’에 대한 준비에 속도를 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신범철 아산정책연구원 통일안보센터장은 “비건 대표가 언급한 ‘균형 있는 합의’는 북한이 먼저 비핵화 방안을 제시해야 ?다는 원칙을 재확인한 것”이라며 “북측이 상당히 강도 높은 대미 비난 성명을 발표할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