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英 해리 왕자 부부, 봄부터 왕실 공무 중단, 재정지원도 안받아

英 해리 왕자 부부, 봄부터 왕실 공무 중단, 재정지원도 안받아

김태이 기자
입력 2020-01-19 10:55
업데이트 2020-01-19 1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윈저성 자택 리모델링에 사용한 재정 36억원은 반납하기로

이미지 확대
엘리자베스 2세(왼쪽부터) 영국 여왕, 메건 마틀 왕손비, 해리 왕손이 2018년 7월 10일 런던 버킹엄궁 발코니에서 영국 왕립 공군 창설 100주년을 기념한 에어쇼를 지켜보고 있다. AFP 자료사진 연합뉴스
엘리자베스 2세(왼쪽부터) 영국 여왕, 메건 마틀 왕손비, 해리 왕손이 2018년 7월 10일 런던 버킹엄궁 발코니에서 영국 왕립 공군 창설 100주년을 기념한 에어쇼를 지켜보고 있다.
AFP 자료사진 연합뉴스
최근 영국 왕실에서 독립을 선언한 해리 왕자(35)와 메건 마클 왕자비(38)가 봄부터 왕실 직책 등을 공식적으로 내려놓는다.

아울러 이들이 왕실 공무를 수행한 대가로 받았던 각종 재정지원 역시 중단된다.

18일(현지시간) BBC 방송에 따르면 엘리자베스 2세 여왕(93)은 이날 버킹엄궁을 통해 발표한 성명을 통해 해리 왕자 부부의 향후 거취 등에 관한 왕실 내 합의 사항에 대해 밝혔다.

이에 따르면 해리 왕자 부부는 더이상 왕실의 공식 구성원으로서의 호칭과 직책(HRH titles)을 사용하지 않는다.

해리 왕자는 지난 2018년 5월 결혼하면서 여왕으로부터 서식스 공작(Duke of Sussex), 덤바턴 백작(Earl of Dumbarton), 카이킬 남작(Baron Kilkeel) 작위를 받았다.

이후 해리 왕자와 마클 왕자비는 각각 서식스 공작과 서식스 공작부인이라는 공식 호칭으로 불려왔다.

다만 왕자로 태어났기 때문에 해리 왕자 호칭은 계속 사용될 예정이다.

해리 왕자 부부에게는 왕실 공무 수행 등의 대가로 받았던 재정지원 역시 중단된다.

아울러 현재 부부의 자택으로 사용 중인 윈저성 프로그모어 코티지를 리모델링하는데 들어갔던 240만 파운드(약 36억원) 재정 지원 역시 반납하기로 했다.

대신 해리 왕자 부부는 영국에 머무를 때 프로그모어 코티지를 계속 사용할 예정이다.

올해 봄부터 해리 왕자 부부에게 이 같은 새 규정이 적용된다.

여왕은 성명에서 “몇 달간의 대화와 최근의 논의를 통해 우리는 내 손주와 그의 가족을 위한 건설적이면서 협력적인 방법을 찾았다”고 설명했다.

여왕은 “해리와 메건, (그들의 아들인) 아치는 언제나 사랑하는 우리 가족의 일원일 것”이라며 “그들이 지난 2년간 겪어야 했던 극심한 검증 결과에 따른 어려움을 이해하며, 좀 더 독립적인 삶에 대한 그들의 바람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그녀는 “그들이 이 나라와 영연방은 물론 그 이외 세계에 보여줬던 헌신적인 노력에 매우 감사하며, 특히 메건이 재빨리 우리 가족의 일원이 된 것이 매우 자랑스럽다”고 밝혔다.

그녀는 “우리 가족은 오늘 내놓은 합의문이 그들이 행복하고 평화로운 새 삶을 시작하도록 허용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버킹엄궁은 해리 왕자 부부가 공식적인 군 직책을 포함해 왕실 공무로부터 물러나야 한다는 사실을 잘 이해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해리 왕자 부부는 여왕의 허락하에 개인적인 후원과 연계는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해리 왕자 부부가 더이상 여왕을 공식적으로 대리하지는 않지만, 여왕의 가치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점을 밝혔다고 전했다.

버킹엄궁은 해리 왕자 부부의 경호 문제와 관련해서는 어떤 변화가 있을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앞서 해리 왕자와 마클 왕자비는 지난 8일 내놓은 성명에서 왕실 고위 구성원에서 물러나는 한편 재정적으로 독립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 영국과 북미에서 균형된 시간을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해리 왕자 부부가 형 윌리엄 왕세손 부부와 불화 관계에 있었고, 사생활을 파헤치는 언론과도 불편한 관계를 이어온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엘리자베스 2세 여왕과 장남 찰스 왕세자, 찰스 왕세자의 아들인 윌리엄 왕세손과 해리 왕자 등이 한자리에 모여 지난 13일 관련 문제를 논의한 데 이어 이날 최종 합의사항을 발표했다.

해리 왕자는 현재 영국에 머물고 있으며, 마클 왕자비는 해리 왕자와 별도로 캐나다에서 아들 아치와 함께 지내며 자선활동 등을 이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