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결국 ‘셧다운’ 연장… 부품 공급 여전히 불안정

입력 : ㅣ 수정 : 2020-02-15 0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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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까지 → 18일까지로
“공장 문 곧 열려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에 따른 중국산 부품 공급 차질로 생산을 멈췄던 국내 자동차 공장이 11일부터 차례대로 가동을 재개하는 가운데 10일 경기 광명시 기아자동차 소하리 공장 정문은 여전히 닫혀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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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장 문 곧 열려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에 따른 중국산 부품 공급 차질로 생산을 멈췄던 국내 자동차 공장이 11일부터 차례대로 가동을 재개하는 가운데 10일 경기 광명시 기아자동차 소하리 공장 정문은 여전히 닫혀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중국서 부품 생산 재개했지만 수급 불안정
18일까지 휴업한 뒤 조업 재개 시점 결정

기아자동차가 ‘셧다운’(가동 중단) 기간을 또 연장한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으면서 중국산 부품 공급이 여전히 불안정한 탓이다.

기아차는 카니발, K9, 스팅어, 스토닉을 생산하는 경기 광명시 소하리 공장의 휴업을 18일까지로 재연장한다고 14일 밝혔다. 조업 재개 시점은 18일 이후 상황을 보고 다시 결정하기로 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협력업체의 중국 부품공장이 시범 가동을 거쳐 생산을 시작했지만, 아직 생산량이 충분치 않아 추가 휴무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앞서 기아차는 와이어링 하니스(배선 뭉치) 재고 부족에 따른 소하리공장 휴업 기간을 10∼11일에서 14일로 연장했었다. 10일부터 가동이 중단된 기아차 광주 3공장의 봉고·트럭 라인도 휴업 일정을 14일까지에서 19일까지로 연장했다.

셀토스·쏘울을 생산하는 광주 1공장과 대형버스를 생산하는 광주 3공장은 11일까지 휴무하고 12일부터 정상 가동을 시작했다. 스포티지 등을 생산하는 광주 2공장은 14일부터 생산을 재개했다. K3·K5·K7 등 K시리즈와 쏘렌토, 모하비, 니로 등 판매량이 상대적으로 높은 인기 차종을 생산하는 화성공장은 지난 11일부터 정상 근무 중이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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