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유학생들 때문에… 강남이 ‘난리’

美 유학생들 때문에… 강남이 ‘난리’

김희리 기자
김희리, 황경근 기자
입력 2020-03-26 22:42
업데이트 2020-03-27 06: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 해외 유입 확진 강남 3구 31% 차지… 귀국 후 증상자 제주 관광 40명 자가격리

이미지 확대
인천공항에 등장한 ‘오픈 워킹 스루’… 정부 “감염 위험 없다
인천공항에 등장한 ‘오픈 워킹 스루’… 정부 “감염 위험 없다 유럽·미국 등 해외 입국자를 통한 코로나19 유입이 늘어나면서 방역당국 관계자들이 26일 오후 1시부터 인천국제공항 옥외 5개 공간에 설치된 개방형 선별진료소인 ‘오픈 워킹 스루’에서 외국인 입국자들을 검사하고 있다. 오픈 워킹 스루는 증상이 없는 외국인 입국자를 대상으로 1시간에 12명의 검체를 채취할 수 있다. 일반 선별진료소보다 최고 6배, 승차 검진(드라이브 스루)보다 2배 빠르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오픈 워킹 스루의 안전성 문제에 대해 “감염 위험이 없는 공간에서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현재의 시스템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서울 최대 규모 집단감염 사례를 기록한 구로 코리아건물 콜센터(93명)에 이어 미국 등 해외 유학생이 서울 지역 코로나19 확산의 새로운 뇌관으로 떠오르면서 해외 유학생 귀국자가 많은 강남에 비상이 걸렸다.

26일 서울시에 따르면 이날 오후 7시 기준 관내 코로나19 확진환자 중 해외 유입 관련자를 지역별로 분석한 결과 강남구 11명, 송파구 9명, 서초구 6명 등 강남 3구가 서울 25개구 전체(83명)의 3분의1인 3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에서 해외 유입 확진환자가 가장 많은 강남구는 전체 해외 유입 확진환자 11명 가운데 7명이 미국 유학생이다. 최근 미국 동부 일대의 학교들에 휴교령이 내려지면서 집으로 돌아오는 유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귀국 유학생들이 자가격리 지침을 어기면서 피해도 나오고 있다. 지난 15일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 강남구 미국 유학생 A(19·여)씨는 지난 20일부터 24일까지 4박5일간 제주를 관광한 뒤 거주지로 돌아간 25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 때문에 제주도 내 20곳을 돌아다니면서 만난 40여명이 자가격리됐으며, A씨가 다녀간 의원과 약국은 폐쇄 조치됐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이날 “A씨가 14일간 자가격리하라는 정부의 방침을 지키지 않고 제주로 여행을 왔고 입도 첫날부터 증상이 나타났지만 곳곳을 여행한 것은 도덕적 해이가 심각한 최악의 사례”라며 A씨와 같이 여행한 보호자인 A씨의 어머니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청구할 손해배상액은 1억원을 훌쩍 넘길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A씨의 어머니도 이날 확진 판정을 받았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강남에서는 대응에 속도를 내고 있다.

강남구는 앞서 지난 25일 저녁 미국에서 돌아온 유학생들은 입국 후 2주간 자가격리를 철저히 해 달라고 호소하는 긴급재난 문자를 구민 전체에 발송했다.

서초구는 해외 유입자 중 유학생은 아직 나오지 않았으나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지난 13일 이후 해외에서 돌아온 서초구 주민은 증상이 없더라도 바로 검사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송파구도 보건소 내 해외 입국자 모니터링반을 별도로 만들어 입국일로부터 14일 동안 자가격리 상황을 매일 모니터링 중이다.

정재훈 가천대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팬데믹이란 전 세계가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유럽뿐 아니라 다른 어느 국가에서든 바이러스가 유입될 수 있다”면서 “미국처럼 우리 국민의 출입이 빈번한 국가에 대해선 선제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제주 황경근 기자 kkhwang@seoul.co.kr
2020-03-27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