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쿄올림픽 취소 위기감에… 日 “축소”

도쿄올림픽 취소 위기감에… 日 “축소”

김태균 기자
입력 2020-06-04 23:02
업데이트 2020-06-05 0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관객 줄이고 행사·의식 등 축소 추진… 전원 코로나 검사·선수 외출 제한도

지난 25일 일본 후쿠시마현 이와키시에서 엿대 동안의 짧은 전시 일정을 마친 도쿄올림픽 성화가 내년까지의 ‘긴 잠’을 위해 작은 랜턴에 옮겨지고 있다. [일본 닛칸스포츠 캡처]
지난 25일 일본 후쿠시마현 이와키시에서 엿대 동안의 짧은 전시 일정을 마친 도쿄올림픽 성화가 내년까지의 ‘긴 잠’을 위해 작은 랜턴에 옮겨지고 있다. [일본 닛칸스포츠 캡처]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내년 7월로 연기된 도쿄올림픽을 당초 예정보다 간소하게 치르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각종 행사의 규모를 축소하고 관객 수를 줄이는 것으로, 이렇게 되면 아베 신조 총리가 강조해 온 ‘완전한 형태’의 개최는 물 건너가게 된다.

4일 요미우리신문이 정부 및 대회조직위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보도한 데 따르면 도쿄올림픽 경기장 입장 관객 감축 및 각종 행사, 의식 등을 축소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요미우리는 “선수와 대회 관계자 외에 관객 전원에 대해 코로나19 검사를 의무화하고 선수들의 선수촌 밖 외출을 제한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고 전했다. 조직위는 이러한 방안을 놓고 곧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협의에 들어갈 예정이다.

아베 총리가 지난 3월 선진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완전한 형태의 개최를 강조하는 등 대회 규모 축소 가능성을 배제해 온 일본 정부가 태도를 바꾼 것은 대회 취소에 대한 위기감 때문이다.

코로나19 예방 백신의 개발·보급이 이뤄지지 않으면 올림픽 개최가 불가능하다는 전문가 의견이 이어지는 가운데 온전한 상태의 개최를 고집했다가는 IOC 등으로부터 ‘취소 결정’의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계산에서다.

최근 IOC 핵심인사들의 발언은 일본 정부를 다급하게 만들고 있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지난달 20일 “도쿄올림픽이 내년 여름에 열리지 않으면 재연기 없이 취소될 것”이라고 밝혔고 바로 다음날 존 코츠 IOC 조정위원장은 오는 10월까지 개최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이대로라면 도쿄올림픽의 운명이 결정되기까지는 4개월의 시간밖에 없는 셈이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대회 취소라는 최악의 사태를 피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요미우리에 말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20-06-05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