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파우치 “안전성 없이 코로나 백신 조기 출시 없다”

파우치 “안전성 없이 코로나 백신 조기 출시 없다”

김규환 기자
입력 2020-08-06 22:18
업데이트 2020-08-07 06: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치적 압력에 보건 규제 영향 안 받을 것
내년초 수천만회·내년말 10억회분 생산”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보건원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소장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보건원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소장 서울신문 DB
코로나19 대응 문제를 놓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갈등을 빚어 온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은 5일(현지시간) “정치적 압력에 따른 백신 허가는 없을 것”이라며 “내년 초에는 코로나19 백신 수천만회 분량이 나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파우치 소장은 이날 “미 규제당국은 과학자들에게 정치적 압력 때문에 백신을 허가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확언하고 있다”며 “정치적 고려가 보건 규제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그는 “오는 11월 미 대선에 맞춰 백신 개발에 성공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은 바 없다”며 “백악관에서 나오는 얘기는 ‘빨리 나올수록 좋다’는 희망이 전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백신의 주요 고려 사항으로 ‘안전성과 효용성’을 꼽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 대응 부실로 대선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에게 밀리자 승부수 중 하나로 백신 조기 출시를 내걸고 있다.

또 파우치 소장은 내년 말까지 백신 생산이 최대 10억회 분량에 이를 것이며, 백신 덕분에 전 세계가 내년 말에는 코로나19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정부는 여러 개의 달걀(백신)을 준비하고 있으며, 상당한 종류가 중요한 임상시험을 지나고 있다”면서 올해 말까지는 한 개 이상의 백신이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20-08-07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