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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농 식품점의 배신… 소비자 피해 절반이 식품 부패·변질

유기농 식품점의 배신… 소비자 피해 절반이 식품 부패·변질

김승훈 기자
입력 2020-08-07 10:17
업데이트 2020-08-07 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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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 먹거리를 내세우는 유기농 식품점 이용 소비자 10명 중 1명 정도가 피해를 경험했고, 피해 유형 절반은 식품 부패·변질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기준 매출액 상위 3개 유기농 식품점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200명을 대상으로 만족도와 이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전체의 8%인 96명이 256건의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7일 밝혔다. 조사 대상 업체는 자연드림, 초록마을, 한살림 3곳이다.

피해 유형(복수 응답)으론 식품 부패·변질이 46.9%로 가장 많았다. 오프라인 매장의 상품 배송 때 파손(32.3%), 함량·용량 부족(24%), 용기 파손 등에 의한 상해(22.9%) 등이 뒤를 이었다. 자연드림의 주된 피해 유형은 매장 상품 배송 지연(35.3%)이었고, 초록마을과 한살림은 식품 부패·변질이 각각 52%, 56.8%를 차지했다.

유기농 식품점 구매 상품(복수 응답)으론 채소(70.3%)가 가장 많았고, 육류·계란·햄 등 축산물(56.1%)과 과일(51.8%) 순으로 집계됐다.

소비자 종합만족도 1위는 3.85점을 기록한 자연드림이 차지했다. 한살림과 초록마을이 각각 3.81점, 3.78점으로 뒤를 이었으며, 전체 평균은 3.81점이다.

종합만족도는 5점 척도로 기록된 서비스 품질 만족도, 상품 특성 만족도, 호감도 점수를 토대로 부문별 가중치를 반영해 계산한 평균값이다.

소비자원은 조사 결과를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자와 공유할 예정이다. 이번 조사는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면,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2.83%포인트 수준이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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