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물난리에 軍도 ‘초비상’…철책 훼손 등 피해 속출

물난리에 軍도 ‘초비상’…철책 훼손 등 피해 속출

이주원 기자
입력 2020-08-09 13:55
업데이트 2020-08-09 1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복구 구슬땀
복구 구슬땀 중부지방에 폭우가 이어진 가운데 4일 오후 경기 안성시 죽산면의 한 펜션에서 육군 지상작전사령부 예하 55사단 용성연대 장병들이 밀려온 토사를 정리하며 수해 복구 작업을 하고 있다.
뉴스1
최근 연이은 폭우로 군의 경계시설물이 훼손되고 야외 훈련이 중단되는 등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9일 군 당국에 따르면 최근 전방 지역에 설치된 철책 약 7㎞가 훼손된 것으로 전해졌다. 폭우로 철책 밑 하단부가 견디지 못해 무너져 내리면서 현재 복구가 진행 중이다. 전방 지역 철책뿐만이 아니라 전국 부대들의 경계시설물도 일부 훼손이 보고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거듭된 비로 일부 감시장비에 기능 고장이 발생하면서 경계 대책도 마련하고 있다. 전방 지역 철책에는 과학화 경계시스템으로 철책이 훼손되면 이를 인지하는 ‘광망’이 설치돼 있다. 철책이 훼손되면서 일부 광망도 피해를 입어 복구를 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최근 시설 피해에 대해 400여건이 보고된 것으로 안다”며 “경계태세에 공백이 없도록 조치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유실지뢰도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강원 철원에서는 많은 비로 땅속에 묻혔던 예전 대인지뢰 3발이 다시 떠오르면서 군 당국이 조치에 나섰다. 군은 추가적인 지뢰가 유실됐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현재 지뢰탐지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야외 기동훈련도 중단됐다. 폭우 때문에 군이 훈련에 사용해야 할 일부 전술도로가 침수되는 등 정상적인 훈련 진행이 불가능한 상황으로 전해졌다. 공군은 심한 바람과 폭우로 반드시 필요한 비행을 제외하고 훈련을 하지 못하고 있다. 최근 광주비행단도 활주로가 침수되며 가까스로 복구를 완료했다.

군 관계자는 “현재 예정돼 있단 훈련이 일부 중단되고 장병들은 대민지원에 집중하고 있다”며 “특히 피해 지역에 거주하는 장병은 빠른 휴가를 보내도록 하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국방부는 이날 집중호우 피해복구를 위해 장병 1800여명을 투입했다. 장비 190여대를 지원해 피해 지역에서 토사제거, 침수복구, 실종자 수색 등을 지원한다. 특히 의암댐 선박 사고현장에 병력 300명과 헬기 2대, 드론 11대, 공병단정 5대를 투입해 실종자 수색을 지원하고 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