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합당 다시 박근혜 사면론 고개… 김종인 “탄핵 사과해야” 선 긋기

통합당 다시 박근혜 사면론 고개… 김종인 “탄핵 사과해야” 선 긋기

이근홍 기자
입력 2020-08-12 20:42
업데이트 2020-08-13 0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金 “두 전직 대통령 구속 사과하겠다”
초선 의원들도 “외연 확장 도움 안 돼”

박근혜 전 대통령. 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 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이 외연 확장에 힘을 쏟고 있는 가운데 잠잠했던 ‘박근혜 사면론’이 또 고개를 들었다. 광복절을 앞두고 일부 친박(친박근혜)계 인사들이 특별사면을 주장하는 것이다. 하지만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오히려 탄핵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비치며 계파·극우 정치로의 회귀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

통합당 관계자는 12일 “김 위원장이 비공개 자리에서 전직 대통령의 탄핵에 대해 당이 진심 어린 사과를 할 필요가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며 “탄핵 사태 후 치러진 주요 선거에서 모두 완패한 탓에 당내에도 이제는 탄핵 문제를 털고 가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라고 말했다.

실제 김 위원장은 통합당에 들어오기 전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위원장을 맡게 되면)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의 구속에 대해 직접 사과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통합당은 4·15 총선 참패 원인을 분석한 ‘총선 백서’에도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당의 입장 정리가 없었다는 점을 주요 패인으로 담았다.

총선 이후 계파와 무관한 초선의원(58명)이 당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점도 김 위원장의 혁신 작업에 힘을 보태는 모습이다. 한 초선 의원은 “통합당의 고질적인 문제 중 하나가 계파갈등이었는데 지난 총선에서 대대적인 물갈이가 이뤄지며 계파도 사라졌다”며 “특정 지지층을 바라보며 박 전 대통령 문제를 정치권으로 끌어들이는 것은 더이상 우리 당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대표적 친박계인 통합당 박대출 의원과 무소속 윤상현 의원이 ‘통합의 상징’, ‘역지사지’ 등을 앞세우며 사면을 요청했지만 이는 하나의 정치적 행위일 뿐 큰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다는 해석도 나온다. 최창렬 용인대 교양학부 교수는 “김 위원장의 성향, 최근 정당 지지율, 친박계의 영향력 등 현 정치 상황을 두루 고려해보면 박 전 대통령 사면 주장은 현실성이 없다”며 “친박계가 광복절 특사를 앞두고 가만히 있을 경우 지역 내 지지층으로부터 질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모면하기 위한 자기정치라고 봐야 한다”고 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의원은 “반성도 하지 않은 채 용서를 구하는 것은 국민 보기에 파렴치한 짓”이라고 비판했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2020-08-13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