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학기 정상 등교 어려워지나 … 교육부 “다음주 중 다시 논의”

2학기 정상 등교 어려워지나 … 교육부 “다음주 중 다시 논의”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0-08-14 13:23
업데이트 2020-08-14 1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급격히 확산되면서 각 시도교육청이 확정한 2학기 등교 방식이 재차 변경될 가능성이 고개를 들고 있다. 정부가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상향할지 여부를 검토하고 있는데다 교육부도 다음주 중 방역당국 및 각 시도교육청과 2학기 등교에 대해 추가 논의하기로 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1일 세종시 보람동 세종시교육청에서 ‘교육부·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방역·학습·돌봄 3대 교육 안전망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2020.8.11/뉴스1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1일 세종시 보람동 세종시교육청에서 ‘교육부·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방역·학습·돌봄 3대 교육 안전망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2020.8.11/뉴스1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4일 수도권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수도권 각지에서 교회발 감염이 확산돼 서울 남대문·동대문시장과 대형 패스트푸드 체인점 등으로 소규모 집단 감염이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2단계로 상향되면 유치원 및 초·중학교는 1학기처럼 등교 인원을 전교생의 3분의 1로 감축해야 한다. 서울·경기·인천교육청은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가 유지된다는 전제 하에 ‘3분의 2 등교’ 원칙을 따를 것을 각 학교에 안내했다. 서울의 경우 지난 1학기 주1회 등교했던 초등학교는 학년에 따라 주3~5회 등교를 준비하고 있으며 중학교는 두개 학년이 동시에 등교할 수 있다. 그러나 ‘3분의 1 등교’ 지침이 적용되면 초등학교는 주3회 이하로 등교 일수를 줄일 수밖에 없다. 중학교는 1학기처럼 1개 학년씩 순환 등교해야 한다.

전면 등교를 추진하고 있는 수도권 외 다른 시·도교육청도 코로나19의 확산세에 따라 등교 방식을 다시 수정해야 할 가능성도 있다. 교육부는 2학기 학사운영과 관련해 방역당국과 협의하고 다음주 중 각 시도교육감과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수도권 외의 교육청들은 지역사회의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고 학생들 간 학습 격차가 커졌다는 진단에 따라 전면 등교를 추진하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7월 이후로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이 없는 지역들이 많아 개별 교육청들이 전면 등교를 추진하고 있지만, 여름 휴가 기간이 지난 뒤 확진자가 급속히 증가할 수 있어 긴밀히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