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광화문 등 불법 집회 전담수사팀 편성 “수사 신속 착수”

경찰, 광화문 등 불법 집회 전담수사팀 편성 “수사 신속 착수”

이보희 기자
입력 2020-08-15 21:39
업데이트 2020-08-15 2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사회적거리두기 없는 보수단체
사회적거리두기 없는 보수단체 보수단체 회원들이 15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네거리에서 집회를 하고 있다. 2020.8.15/뉴스1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하는 가운데 광복절인 15일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불법집회가 강행되자 경찰이 전담수사팀을 만들어 수사에 나선다. 전담수사팀은 29명 규모로 편성된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서울시의 집회금지 명령 및 법원의 결정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불법집회를 강행한 집회 주최자들에 대해 신속히 수사에 착수하겠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세종로 사거리와 광화문 광장 등에서 장시간 집회를 연 단체들에는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과 일반교통방해·감염병예방법 위반 등의 혐의가 적용됐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집회 주최자들에게 즉시 출석 요구를 하는 한편 채증 자료를 분석해 불법행위에 가담한 참가자들도 엄정 처벌하겠다”고 말했다.

광복절을 맞아 집회 및 행진을 신고한 단체 10곳이 경찰의 집회금지 결정에 대해 집행정지 가처분 소송을 낸 결과, 서울행정법원은 전날 8건을 기각하고 2건을 인용했다.

합법으로 인용된 곳은 동화면세점 앞 인도 집회 및 광화문로터리까지 행진을 신고한 보수단체 ‘일파만파’와 한은 로터리에서 을지로입구까지 전 차로에서의 집회를 신고한 ‘국민회복운동본부’ 2곳이다.

경찰은 전날 법원서 집회가 허용된 2곳을 포함해 이날 열린 모든 집회 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경찰 관계자는 “합법집회를 개최한 단체를 포함해 모든 곳을 대상으로 수사를 할 예정”이라며 “수사를 통해 어떤 단체가 불법행위에 가담했는지 특정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편 경찰과 주최측 등에 따르면 이날 보수단체 ‘일파만파’가 100명 규모로 신고한 동화면세점 앞 집회는 사랑제일교회 등이 집결하면서 5000명 이상의 참가자가 모였고, 4·15부정선거국민투쟁본부의 을지로입구 집회는 오후 2시쯤 3000명이 넘는 참가자가 모이는 등 두 곳에 총 2만명가량이 몰려들었다.

이날 오후 3시쯤 종로 보신각 인근에서 열렸던 민주노총의 8·15 전국노동자대회에도 2000명 정도가 참석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