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인철 “작계 5027에 북한 핵공격 내용 없어”

원인철 “작계 5027에 북한 핵공격 내용 없어”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0-09-18 15:18
업데이트 2020-09-18 15: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인철 합동참모본부 의장 후보자가 18일 한반도 유사시를 대비한 한미 연합작전계획인 ‘작전계획 5027’에 북한에 대한 핵 공격 관련 내용이 없다고 설명했다.

원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더불어민주당 황희 의원이 “밥 우드워드의 신간에서 작계 5027을 근거로 북한에 대한 핵 공격을 언급했는데, 작계 5027에 그런 내용이 없나”라고 질문하자 “예”라고 답했다.

그는 “작계 내용을 상세히 말씀드리는 건 적절치 않다”고 덧붙였다. 이어 원 후보자는 ‘미국이 한국의 동의 없이 북한을 공격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대답했다.

앞서 청와대도 미국이 북한 정권 교체까지 염두에 둔 작계 5027 이행계획을 검토했고 핵무기 80개 사용 계획이 포함되어있었다는 국내 언론 보도에 대해 우드워드 책을 오역한 것이라고 반박한 바 있다.

또 민주당 홍영표 의원은 “우드워드 책을 보면 2017년 9월 6차 핵실험 전후 미국이 B-1B 전략폭격기 2대를 동원해 실제 북한 영공에 침투하기도 했는데, 당시 미국에 작전 통보를 받았냐”고 질문했다.
원인철 합참의장 후보자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원인철 합참의장 후보자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당시 공군작전사령관이었던 원 후보자는 “세부 말씀을 드릴 수는 없지만 여러 상황을 공유하고 있었다”고 대답했다.

아울러 북한을 공식적으로 핵보유국으로 인정하느냐는 야당 의원의 질문에 원 후보자는 “우리 정부가 군에서는 북한을 핵 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특히 “합참의장 후보자로 공식적으로 북한의 그것(핵 보유)을 인정할 수 없다는 걸 이해해달라”고 재차 언급했다.

전시작전통제권 전환과 관련 원 후보자는 미국이 미루려한다는 관측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제가 합참차장을 할 때 한미 공동평가위원장을 했었는데 그때까지 그런 것을 느끼지 못했고 지금도 제가 그런 것을 직접 느끼진 못했다”고 말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