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준표 “청문회선 대통령도 발가벗는다” 발언에 설훈 ‘버럭’

홍준표 “청문회선 대통령도 발가벗는다” 발언에 설훈 ‘버럭’

이보희 기자
입력 2020-09-18 21:02
업데이트 2020-09-18 2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설훈 민주당 의원, 홍준표 무소속 의원
설훈 민주당 의원, 홍준표 무소속 의원
홍준표 무소속 의원과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원인철 합동참모본부 의장 인사청문회에서 설전을 벌였다.

18일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열린 원인철 합동참모본부 의장 인사청문회에서 여야는 후보자의 개인신상 및 윤리 문제 검증 비공개 여부를 두고 의사진행 발언을 이어갔다.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정책과 비전을 공개로 하고, 비밀에 관계된 질문에 더해 도덕성에 관한 질문을 비공개로 하는 게 좋겠다”며 “비공개로 한다고 해서 검증이 소홀하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에 국민의힘 이채익 의원은 “어떤 부분을 공개해야 하고 이것을 정리하기가 쉽지 않다”며 “그렇게 했을 때 국민들의 알 권리 차원에서도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했다.

홍준표 무소속 의원은 “청문회 과정이라는 것은 국민 앞에 발가벗는 과정이다. 그 발가벗는 과정을 비공개로 하자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5000만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책임지는 대통령도 대선 과정에서 온갖 공격을 다 받고 발가벗는다”고 말했다.

이어 홍 의원은 “개인적 비위에 대해 비공개하자는 것은 그럼 청문회 하지 말자고 해야 한다”며 “민주화되고 난 뒤에 최고의 걸작품이 국회 청문회”라고 강조했다.

그러자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청문회는 전 국민이 보고 있고 생중계되고 있다”며 “발가벗는다는 표현을 쓰면 어떻게 하느냐. 정말 이해할 수 없다. 물론 비유적 표현이겠지만, 그런 표현을 그렇게 함부로 하느냐”고 다그쳤다.

이어 설 의원은 “청문회는 발가벗기는 데가 아니다. 국민이 알고 싶어하는 것을 알게 하는 곳이다. 그 말을 취소하라”면서 “공개할 것이냐, 비공개할 것이냐의 문제는 기본적으로 여야 간사 간에 정리하는 게 맞다. 이걸로 왈가왈부 할 게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