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든 아들을 공격하라” 美 대선 마지막 토론 관전포인트는

“바이든 아들을 공격하라” 美 대선 마지막 토론 관전포인트는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10-22 14:21
업데이트 2020-10-22 14: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헌터 바이든 문제로 공세 예상
바이든, 무시 전략 쓸까..흥분하면 ‘악수’
코로나 감염 트럼프에 공세 예상

미 대선 1차토론-로이터 연합뉴스
미 대선 1차토론-로이터 연합뉴스
미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민주당 조 바이든 후보가 22일(한국시간 23일 오전 10시) 대선 마지막 TV토론에서 다시 얼굴을 맞댄다. 당초 3차로 예정됐던 이번 토론은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감염 변수로 2차 토론이 무산되면서 2차이자 마지막 토론이 됐다. 이번 토론은 결과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막판 추격세에 힘을 더할 수 있을지, 바이든 후보가 지지율을 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90분 간 진행되는 이번 토론은 ▲코로나19 대응 ▲미국의 가족 ▲인종 ▲기후변화 ▲국가안보 ▲리더십의 6개 주제로 열리며, 특히 1차 토론에서 논란이 된 ‘발언 끼어들기’를 막기 위해 한 사람이 말할 때 다른 쪽 마이크를 끄는 규정이 적용된다.

①“아들 건드려라” 트럼프의 노림수

최근 바이든 후보의 아들 헌터 바이든과 관련한 의혹을 연일 제기하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마지막 토론에서도 이들 바이든 부자 관련 문제를 적극 제기할 것으로 관측된다. 헌터는 해군에서 마약 문제로 전역했고, 아버지의 부통령 시절엔 우쿠라이나 기업과 연루됐다는 의혹 등이 제기돼 왔는데, 트럼프로서는 생방송 중 제기할 수 있는 ‘네거티브 캠페인’ 소재로는 이만한 게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가족 문제를 건드리는 것은 트럼프에게도 역풍이 될 수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지나친 공세가 자칫 바이든 가족에 대한 동정심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가 트럼프 참모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고 캠프 내 분위기를 전했다.

예상된 공격에 바이든이 어떻게 대응할 지도 관심이다. 캠프 내에서는 무시 전략이 최선이라는 조언이 나오지만, 말실수를 하거나 흥분하는 모습을 보일 경우 바이든 스스로 표를 잃는 ‘악수’가 될 수도 있다.

②코로나는 여전히 토론의 중심

두 후보는 1차 토론에서 맞붙었던 코로나19 사태를 놓고 다시 한번 충돌한다. 특히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고 회복한 트럼프 대통령이 본인조차 결국 감염되고 말았던 상황을 시청자 앞에서 어떻게 설명할지에 이목이 쏠린다. 바이든으로서는 트럼프의 이같은 상황이 코로나19 실정을 더욱 부각시킬 수 있는 소재이기도 하다.

트럼프 캠프 내에서는 자신들에게 불리한 화제를 돌려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공화당 전략가 브래드 토드는 “트럼프가 지지자들에게 박수받을 발언과 부동층이 듣고 싶어하는 발언을 분리해서 말하도록 하겠다”며 “이번 선거는 과거나 현재(의 문제)가 아닌 미래의 경제 재건이 달려 있다는 점을 유권자들에게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사전투표 현장-AFP 연합뉴스
사전투표 현장-AFP 연합뉴스
③북한 이슈 나올까

1차 토론에서는 언급되지 않았던 북한 이슈가 마지막 토론에서 다뤄질지도 관심이다. AP통신은 이번 토론에서 국가안보 이슈를 다루게 되며 북한 문제가 수면 위로 오를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북한 문제가 다뤄질 경우 트럼프는 북미대화를 자신의 주요 외교치적으로 내세우겠지만, 바이든은 결과적으로 북한으로부터 얻은 약속이나 행동조차 없다고 날을 세울 것으로 전망된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