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샤이 트럼프 무시 마라” 4년 전 트럼프 승리 점친 업체의 경고

“샤이 트럼프 무시 마라” 4년 전 트럼프 승리 점친 업체의 경고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10-22 15:20
업데이트 2020-10-22 15: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합주 승리 예상한 여론조사업체 “트럼프 이길 것”

도널드 트럼프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AP 연합뉴스
“숨은 표를 무시하지 마라.”

2016년 미국 대선에서 미시간주와 펜실베이니아주, 플로리다주 등 주요 경합주에서 도널드 트럼프의 승리를 점쳤던 여론조사기관 트라팔가르그룹이 이번 대선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가능성을 전망했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트라팔가르그룹의 여론조사 수석위원인 로버트 케헬리가 폭스뉴스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이 최소 270명의 선거인단 확보로 승리할 것”이라며 “훨씬 높은 득표율을 보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고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케헬리가 주목한 것은 여론조사에서 잡히지 않는 트럼프의 숨은 지지자인 ‘샤이 트럼프’다. 그는 “대부분 여론조사가 숨은 트럼프 표를 놓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면서 “보수층은 자기 견해를 선뜻 나누는데 관심이 없다는 인식이 뚜렷해 여론조사 참여를 주저한다. 보상이 없으면 정직하게 대답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4년 전 대선에서 여론조사기관들이 트럼프 당선을 예측하지 못했던 이유 가운데 하나로 이들 ‘샤이 트럼프’가 조사에 잡히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적지 않았다. 당시 워싱턴의 비주류·이단아였던 트럼프에 대한 지지를 선뜻 밝히기를 꺼렸던 이들이 실제 투표장에선 트럼프에 표를 던지며 여론조사에 혼선을 줬다는 것이다. 샤이 트럼프의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분석은 엇갈리지만, 트라팔가르는 여전히 실제 본선 결과를 뒤흔들 만큼 규모가 크다고 예상한 것이다. 케헬리는 “22일 TV토론에서 트럼프가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아들 문제 등을 효과적으로 공략한다면 무당파의 관심을 더욱 끌 수 있다”고도 내다봤다.

4년 전 충격패를 잊을 수 없는 민주당 역시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기는 마찬가지다. 민주당 성향의 싱크탱크인 ‘제3의 길’의 공동설립자인 매트 베넷은 정치매체 폴리티코에 “하루가 한 주 같고, 한 주가 한 달과도 같다. 11월 3일까지는 여전히 멀게 느껴진다”면서 “트럼프가 승부를 어떻게 뒤집어놓을지는 아무도 모른다”고 우려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