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남기 “서울신문 지분, 특정 기업에 매각은 호사가가 만든 말”

홍남기 “서울신문 지분, 특정 기업에 매각은 호사가가 만든 말”

임주형 기자
임주형 기자
입력 2020-10-22 18:00
업데이트 2020-10-22 18: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재부 국감에서 ‘호반에 매각’ 부인

이미지 확대
국감장에 뜬 서울신문… 여야 의원들 “발달장애인 코로나 대책 조속히 수립하라”
국감장에 뜬 서울신문… 여야 의원들 “발달장애인 코로나 대책 조속히 수립하라” 2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장에 주요 질의 자료로 나온 서울신문. 이종성 국민의힘 의원이 서울신문이 연재한 탐사기획 ‘코로나 블랙-발달장애인 가족의 눈물’의 지난 20일자 1면 기사인 “발달장애인 집콕 줄인다던 2018 靑 간담회는 쇼였다”를 들어 보이며 “대통령으로 하여금 이런 쇼를 하게 만든 장본인이 장애인에 대한 감수성과 문제의식이 없는 장관님 아니냐”며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을 질책하고 있다. 국정감사 중계 영상 캡처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2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기재부가 서울신문 지분 매각을 추진하는 게 특정 건설업체에 넘기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 질의에 “호사가들이 만든 말인지 모르겠으나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국감장에 뜬 서울신문… 여야 의원들 “발달장애인 코로나 대책 조속히 수립하라”
국감장에 뜬 서울신문… 여야 의원들 “발달장애인 코로나 대책 조속히 수립하라” 복지위 소속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2일 대형스크린에 서울신문 탐사보도 내용을 담은 발표 자료를 띄워 발달장애 거점병원의 의료서비스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제공
서울신문 1대 주주인 기재부는 지난 7월 지분(30.49%) 전량을 매각하겠다고 밝혔고, 2대 주주인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은 조합원 투표를 거쳐 지분 인수 의사를 밝혔다. 시민단체 등은 기재부가 갑작스럽게 지분 매각 의사를 밝힌 게 3대 주주인 호반건설에 넘기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홍 부총리는 “서울신문 지분을 매각할 때는 서울신문 측과 긴밀하게 협의하도록 양해각서(MOU)가 체결돼 있다”며 “서울신문과 많은 논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청와대에서 열린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서울신문 매각 방침이 결정된 것이냐’는 조 의원 질의에는 “그 자리는 아니었다. 정부가 특정 신문사 지분을 갖고 있을 필요가 있는지에 대해 올해뿐 아니라 과거에도 문제 제기가 있었다. 정부가 언론사 지분을 보유하는 건 괜한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답했다.

기재부는 그간 서울신문에 코로나19 위기로 국가 재정이 악화되면서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지분 매각 방침을 정했다고 밝혔는데, 이전부터 매각 의사가 있었음을 밝힌 것이다. 홍 부총리는 “정부가 갖고 있는 자산을 매각할 때는 국가계약법 등의 절차를 따라야 한다”며 “(언론정책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와의 협의 과정에서 큰 문제는 없었다”고 말했다.

최근 심화된 전세난도 도마에 올랐다. 홍 부총리는 전세난 해결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이 있느냐는 양향자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정부도 할 수 있는 게 뭐가 있는지 고민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정부가 지금까지 발표한 정책을 착실하게, 일관성 있게 추진하는 게 가장 중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 내에선 집값과 달리 전세난은 마땅한 대책이 없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홍 부총리는 내년부터 주식 양도소득세를 부과하는 대주주 기준을 10억원에서 3억원으로 강화하는 방안은 예정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그는 “2년 6개월 전 시행령으로 이미 개정된 만큼 그대로 갈 수밖에 없다”면서 “다만 가족합산 방식은 개인별 과세로 전환하는 쪽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종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2020-10-23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