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야간에 아이 맡길 곳 없나요?… 거점 어린이집 안심돌봄 ‘OK’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맞벌이 부부에 ‘단비’ 서울 거점형 야간연장 어린이집

25개구 정부지원 어린이집 166곳 운영
해당 어린이집 다니는 아동도 이용 가능
만 0~5세 대상 평일 오후 4~10시까지
또래들과 함께하는 ‘안전한 보육’ 제공
저녁식사 비용 2200원은 이용자 부담

서울의 거점형 야간연장 어린이집(이하 거점 어린이집)이 늦은 시간 아이를 맡길 곳이 없어 전전긍긍하던 부모들에게 단비가 되고 있다.

서울시는 야간 근로자, 맞벌이 부부 등을 위해 25개 자치구 정부지원 어린이집 166곳을 거점 어린이집으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거점 어린이집이란 해당 어린이집을 다니지 않는 아동에게 야간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린이집이다. 유치원을 다니는 아동도 이용할 수 있으며 해당 어린이집을 다니는 아동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가령 오후 5시까지밖에 운영을 안 하는 A 어린이집에 다니는 아동이 하원한 뒤 B 거점 어린이집으로 이동해 부모가 오는 시간까지 보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A 어린이집에서 B 거점 어린이집까지 이동은 보육교사 또는 보육도우미가 인솔한다. 거점 어린이집에서는 건강한 저녁 식사와 또래와 함께하는 안전한 보육을 제공한다.

●市, 보육교사·보육도우미 인건비 지원

시 관계자는 “보통 어린이집에서 야간반을 개설한다고 해도 아이 혼자 밤늦게 남는 경우가 많아서 부모들이 선뜻 이용하기 어렵지만, 거점 어린이집의 경우 늦게까지 또래가 여럿 남아 있어 부모도 아이도 만족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2018년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의 ‘서울시 지역사회 중심 영유아보육정책 연구’에 따르면 ‘왜 야간 보육을 이용하지 않는가’라는 질문에 13.4%가 ‘어린이집이 야간연장반을 운영하지 않아서’라고 답했으며 7.5%는 ‘원하는 시간만큼 쓸 수 없어서’라고 응답했다. 부모 입장에서는 혹시 밤늦게 우리 아이 혼자 남게 될까 야간반 개설 요청을 주저하게 된다는 것이다. 어린이집 입장에서는 야간반 아동이 2명 이상, 총 이용시간이 20시간 이상일 경우 인건비 일부가 지원된다는 보건복지부 지침이 있어 야간연장반 개설에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맞벌이 가정의 양육 부담을 해소하고자 서울시는 지역 거점의 야간보육 어린이집을 지정해 아동이 혼자 남지 않고 또래와 안전한 야간보육을 받을 수 있도록 거점 어린이집을 운영하는 것이다. 대상은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에 다니는 만 0~5세 아동이며 시간은 평일 오후 4시부터 10시까지(종료시간은 어린이집별로 다름)다. 이용금액은 무료다. 단 유치원생의 경우 오후 7시 30분 이전에 발생한 보육료의 경우 시간당 최대 3200원을 부담해야 하며 이후 보육료는 정부가 지원한다. 거점 어린이집에서 주는 저녁 식사는 예약해야 하며, 비용은 2200원 내외다. 서울시는 거점 어린이집에 야간반 보육교사 인건비 100%와 보육도우미 인건비를 지원한다.

서울시는 국공립 등 정부지원 어린이집 중 희망하는 곳을 거점 어린이집으로 지정한다. 시는 지정 절차와 지원 요건을 간소화해 더 많은 어린이집이 거점 어린이집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희망 어린이집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서울시가 수시로 승인해주는 방식이다. 그렇다 보니 2015년 5곳을 시범 운영하던 것에서 현재는 166곳까지 확대됐다. 가장 많은 거점 어린이집이 있는 곳은 양천구(20곳)이며 은평구(18곳), 용산구(15곳), 강북구(15곳), 도봉구(11곳), 서대문구(10곳) 순이다.

●‘서울시 보육포털서비스’에서 예약 가능

거점형 야간보육 서비스 예약은 당일 오후 1시까지 ‘서울시 보육포털서비스’(iseoul.seoul.go.kr)에서 가능하다. 회원 가입 및 아동등록 이후 모바일에서도 1주일 단위로 예약할 수 있다.

김수덕 보육담당관은 “맞벌이 또는 야간 근로 가정에 안전한 야간 보육을 제공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며 “앞으로 가정에서 더 가까운 거점 어린이집이 더 늘어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0-11-24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