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쿄올림픽 ‘운명의 3월’

도쿄올림픽 ‘운명의 3월’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1-01-19 17:12
업데이트 2021-01-19 18: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IOC총회서 7월 개최여부 논의 전망
각 국가올림픽위에 의향 물을 듯
대회 무산 땐 서울ANOC총회 영향

이미지 확대
도쿄 시민들이 19일 도쿄 시내에 설치된 2020 도쿄올림픽 홍보 포스터 옆을 지나치고 있다. 지난해 열릴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올해 7월로 연기된 도쿄올림픽은 일본 내에서도 취소 전망이 나오는 등 개최 여부가 여전히 불투명하다. 도쿄 AP 연합뉴스
도쿄 시민들이 19일 도쿄 시내에 설치된 2020 도쿄올림픽 홍보 포스터 옆을 지나치고 있다. 지난해 열릴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올해 7월로 연기된 도쿄올림픽은 일본 내에서도 취소 전망이 나오는 등 개최 여부가 여전히 불투명하다.
도쿄 AP 연합뉴스
일본 정부 내에서 7월로 예정된 도쿄올림픽 취소 가능성을 처음으로 언급한 상황에서 도쿄올림픽의 개최 여부가 오는 3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에서 심도 있게 논의될 전망이다.

대한체육회 관계자는 19일 “당장 IOC 총회가 대면으로 열릴지, 화상으로 진행될지 결정되지 않았다”면서도 “도쿄올림픽 개최와 관련해 IOC가 각 국가올림픽위원회(NOC)에 의향을 타진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IOC는 오는 3월 10~12일 그리스 아테네에서 총회를 개최한다. 재선에 성공한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겸 IOC 위원의 첫 국제 행사다. 총회는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의 연임 투표와 함께 코로나19로 1년 늦춰진 도쿄올림픽 개최 여부도 주요 현안으로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IOC는 이달 말과 3월 총회 직전 두 차례 집행위원회를 통해 총회 안건을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후폭풍으로 사상 처음으로 1년 연기된 도쿄올림픽이 오는 7월 정상적으로 개최될지는 회의적인 시각도 늘고 있다. 당장 일본 집권 자민당의 시모무라 하쿠분 정조회장은 도쿄올림픽 개최 여부를 판단하는 시기에 대해 “3월 하순이 하나의 기준이 된다”고 밝혔다. 고노 다로 행정개혁 담당상은 지난 17일 일본 각료 중 처음으로 도쿄올림픽 취소 가능성을 언급했다. 교도통신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의 35.3%는 취소, 44.8%는 재연기해야 한다고 답했다.

대한체육회 관계자는 “올림픽을 준비한 선수의 입장도 있다”면서 도쿄올림픽 개최 찬반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도쿄올림픽이 무산되면 오는 10월 서울에서 개최 예정인 제25차 국가올림픽위원회총연합회(ANOC) 총회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2021-01-20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