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제서야 반성?” 日스가, 지지율 폭락에 거만한 태도 불식 안간힘

“이제서야 반성?” 日스가, 지지율 폭락에 거만한 태도 불식 안간힘

김태균 기자
입력 2021-01-20 11:01
업데이트 2021-01-20 11: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도쿄 교도통신 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도쿄 교도통신 연합뉴스
기록적인 지지율 폭락을 거듭하고 있는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오만하고 강권적인 이미지 불식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특히 지지율 위기의 이유로 대국민 소통능력 부족과 언론을 무시하는 듯한 태도가 자주 지적되면서 부드럽고 겸허한 자세를 연출하려 나름 공을 들이는 모습이다.

20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지난 13일 기자회견에서 질문을 하고 싶었는데 하지 못한 아사히신문 등 10개 언론사가 사후에 제출한 질문서에 문서로 답변하고 이를 공표했다.

스가 총리는 지난해 9월 취임 이래 국내 기자회견을 6차례 했지만, 진행 형식이나 흐름에서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고 언론에 대해 오만한 태도를 취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스가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실무 관료들이 써준 답변 원고를 단조로운 억양으로 그저 읽기만 한다든지, “대답을 삼가겠다”며 주요 이슈에 대한 언급을 회피하는 일이 아베 신조 전 총리보다도 잦았다.

이에 대해 프랑스 3대 종합일간지인 리베라시옹의 도쿄 특파원 카린 니시무라(50)는 “스가 총리는 아베 신조 정권 때의 관방장관 시절이나 총리가 된 지금이나 진정한 기자회견을 한 적이 없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특히 기자회견 시간을 제한하는 것은 물론이고 총리의 미흡한 답변에 대해 즉석에서 보충질문을 할 수 없도록 하는 것이 큰 문제로 지적됐다. 기자회견 문답을 시작할 때마다 야마다 마키코 내각 홍보관은 “보충질문은 하지 말라”고 언론에 대놓고 주의를 주는 권위주의적인 모습을 스스럼 없이 연출해 왔다. 지난달 25일 회견에서는 실제로 기자의 재질문을 막기도 했다.

그러나 언론에 진지하게 대응하는 시늉만 할 뿐 진정성은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은 여전하다. 이번 서면 답변에서도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연말 외출자제 등 호소가 국민들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은 이유를 물은 도쿄신문의 질문에 대해 “국민의 행동양식을 바꿔 감염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이끌고 가겠다”고 동문서답을 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