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 학교내 전파 0.3%라 안전하다고요?” [강주리 기자의 K파일]

“코로나 학교내 전파 0.3%라 안전하다고요?” [강주리 기자의 K파일]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4-08 14:14
업데이트 2021-04-08 14: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육부, 전날 ‘코로나에 학교 안전’ 발표에 학부모 반응 냉랭

교육부 “3월 확진자 나온 학교 0.3%뿐”
“학교, 코로나율 여전히 낮아…가정 감염 55%”
3월에만 학교 감염 1200명↑…누적 7000명

“가정서 감염된 아이, 학교 오면 안 번지나”
세종 초교 28명, 대전 9개교 68명 감염 확산
부모, 재난알림 차단에 맘카페서 ‘정보 품앗이’
학교에 설치된 선별진료소 향하는 학생들
학교에 설치된 선별진료소 향하는 학생들 대전에서 학원을 매개로 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학교, 가족 등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6일 오후 대전 동구에 위치한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전수조사를 받기 위해 선별진료소로 향하고 있다. 2021.4.6
뉴스1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진단검사 기다리는 학생들
코로나19 진단검사 기다리는 학생들 6일 대구 수성구의 한 고등학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가운데 이날 오후 학생들이 운동장에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기 위해 줄지어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2021.4.6 뉴스1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8일 700명대로 치솟으면서 학부모들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교육부는 전날 3월 한 달간 확진자가 나온 곳이 전체 학교의 0.3%(62곳)에 그쳤다며 교육 현장이 안전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교육부는 특히 5명 이상 확진자가 발생한 학교는 0.03%(7곳)에 불과하다며 “학교는 지역사회 대비 여전히 낮은 코로나19 발생률을 보이며 주된 감염경로가 아니다”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가정 내 감염이 감염 경로의 55.5%로 교내 감염(11.3%)보다 현저히 높다는 것이다. 등교 확대 방안을 추진 중이던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등교 중단을 반복하지 않을 것이라고도 했다. 그런 가운데 3월 교내 확진자는 학생 1103명, 교직원 156명 등 1200명선을 넘었다.

“학교 감염의 폭발성 몰라 하는 소린가”
“0.3%라 괜찮단 건가, 무책임한 말”

그러나 일선 학부모들의 반응은 냉랭하다. 현장 분위기와 너무 동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일촉즉발’의 위기감이 감도는 불안한 상황에서 황당한 얘기를 한다는 것이다.

세종시내 한 초등학교 학부모는 “학교 감염의 폭발성을 몰라서 하는 소리인가”라면서 “가정에서 감염된 아이가 학교에 오면 안 번진다고 장담할 수 있나. 0.3%라서 괜찮다는 건지 무책임한 말은 삼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 세종 종촌동의 한 초등학교에서는 지난달 29일 교직원 확진자가 나온 이후 학생 13명, 교직원 7명 등 총 28명이 연쇄감염됐다. 학생·교사 등 1168명이 전수조사를 받아 734명이 자가격리됐고 전교생이 등교중지 상태다. 인근 고운동, 한솔동 등 4개 초등·고교에서도 확진자가 나왔다.

대전에서도 이달 들어 학원발 집단감염이 발생해 6일 만에 9개 중고교 학생 49명, 고교 교사 1명 등 68명이 확진됐고 ‘n차 학교 감염’으로 확산됐다. 전북 전주 호성동의 한 초등학교에서도 이틀새 12명, 부산의 초중고 등 5개 교육기관에서도 하루에 8명이 확진되는 등 교내 전파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김석준 부산시교육감은 “코로나19 확산세가 엄중한 상황”이라며 위기의 학교와 교육행정기관의 철저한 방역을 당부하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계속되는 코로나19 검사
계속되는 코로나19 검사 6일 대구 시내 한 고등학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가운데 전교생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운동장에서 거리두기를 하며 기다리고 있다. 2021.4.6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고등학교 코로나19 전수검사
고등학교 코로나19 전수검사 6일 오후 대전 동구 한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체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대전에서는 학원을 매개로 강사와 중고생이 잇따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2021.4.6 연합뉴스
전주, 부산 이어 대전 2단계 오늘 격상
“재난문자, 불안 심화 민원에 알림 중단”


전주, 부산에 이어 대전은 이날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해 등교인원을 초·중학교는 3분의1, 고교는 3분의2 이내로 줄였다. 서울·경기에선 개학 후 1개월 만에 학교에서 900명에 육박하는 학생·교직원이 확진됐다.

이런 와중에 지방자치단체는 지난 1일부터 정부 지침이라며 확진자 발생과 동선 안내 등의 재난문자 알림을 중단했다. 학부모들은 자가격리시 자녀가 2주간 학교수업을 전혀 들을 수 없는 상황에서 확진에 대비할 수 있는 제한적인 정보마저 차단됐다며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세종시 관계자는 “확진자가 늘면서 문자가 시민 불안을 심화시킨다는 민원이 늘어 지침대로 알림을 중단했다”면서 “어차피 역학조사 뒤 한참 늦게 띄우는거라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학부모들은 지역맘카페 등 온라인커뮤니티에서 학교 확진 상황과 대처, 동선 확인앱 설치방법을 공유하며 어렵게 ‘정보 품앗이’를 하고 있다. 맘카페에선 “정보가 없어 두려웠는데 감사하다”, “카페가 방역당국이나 시청보다 낫다”는 댓글이 줄잇고 있다.
이미지 확대
대전지역 학원발 코로나 코로나 확산
대전지역 학원발 코로나 코로나 확산 대전에서 학원을 매개로 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학교, 가족 등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6일 오후 대전 동구에 위치한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하고 있다. 2021.4.6 뉴스1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학교 방역 관련 영상회의를 하고 있다. 2021.4.7. 연합뉴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학교 방역 관련 영상회의를 하고 있다. 2021.4.7.
연합뉴스
“교실 수업 줌으로 볼 수 있게 해달라”
당국 “초상권 침해 등 문제, 논의 중”

자가격리되는 학생들은 대체학습물만 나올 뿐 학교 수업에 참여할 기회를 주지 않아 학부모들의 원성도 높아지고 있다.

한 고교생 학부모는 “시험이 코앞인데 동생이 자가격리 중이라는 이유로 등교중지돼 온라인 수업 같은 대책도 전혀 없이 2주를 보내게 됐다”고 호소했다. 일부 학부모들은 “교실 수업을 줌을 통해서라도 볼 수 있도록 학습권을 보장해달라”는 민원을 제기하고 있지만 일선 교육청과 교육부는 학교 재량이라는 입장이다.

교육부와 일선 교육청은 서울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일부 운영사례도 있지만 학교마다 인프라 여건이 다르고 초상권 침해나 부모 동의 여부 등의 문제를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강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온라인 위주 대체학습자료만 제공하지만 해당 민원을 이해하고 있는 만큼 등교중지된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 (교실 수업을 줌으로 활용) 할 수 있는 방안을 현재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교육부는 지난 1월 개정된 자가격리 지침(원격수업 및 등교수업 출결평가기록 가이드라인) 변화에 따라 학생 부모 등 동거인 중 일부가 격리 통지를 받았을 경우 학생은 호텔이나 친인척집 등 공간이 분리되는 곳에 접촉 없이 따로 지내면 등교중지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4차 대유행 우려 속에 9일 거리두기 단계 조정을 발표한다. 학습권을 충분히 보장하면서 학생들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대책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미지 확대
오후의 등교
오후의 등교 6일 대구 수성구의 한 고등학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가운데 이날 오후 학생들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기 위해 등교하고 있다. 2021.4.6 뉴스1
이미지 확대
코로나 검사받는 학생들
코로나 검사받는 학생들 대전에서 학원을 매개로 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학교, 가족 등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6일 오후 대전 동구에 위치한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하고 있다. 2021.4.6 뉴스1
이미지 확대
검사 순서 기다리는 학생들
검사 순서 기다리는 학생들 6일 오후 대전 동구 한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체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대전에서는 학원을 매개로 강사와 중고생이 잇따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2021.4.6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강주리 기자의 K파일은 강주리 기자의 이니셜 ‘K’와 대한민국의 ‘K’에서 따온 것으로 국내에서 벌어진 크고 작은 이슈들을 집중적으로 다룬 취재파일입니다. 주변의 소소한 일상에서부터 시사까지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온라인 서울신문에서 볼 수 있습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