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진실 아들’ 넘어 ‘지플랫’으로…아티스트로 첫 발 내딛다

‘최진실 아들’ 넘어 ‘지플랫’으로…아티스트로 첫 발 내딛다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1-04-09 14:47
업데이트 2021-04-09 14: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데뷔 4개월만에 첫 싱글 발매
자전적 이야기 담아…전곡 작사·작곡
“다른 스무살 남자애들과 똑같아요”
이미지 확대
지플랫. 로스차일드 제공
지플랫. 로스차일드 제공
“카메라는 온에어/그만둘래 나 이딴짓/화면안에 연기하는 저 놈은/결국 내가 아니지/동작그만 어디서 밑장 빼기”(BLUFF 중)

지난해 11월, 지플랫(Z.flat)이라는 이름으로 가수로서 첫 발을 내딛었던 최환희가 지난 8일 공개한 첫 앨범 수록곡들은 강렬한 힙합곡들이다. 중저음으로 뱉어내는 직설적인 가사는 모두 직접 썼고, 작곡과 편곡 역시 모두 혼자 힘으로 해냈다.

“대중들이 저를 생각하실 때 불쌍하고 딱하게 보시는 분들도 있고, ‘선비’ 이미지, 점잖고 철이 빨리 든 이미지로 방송에서 보이기도 했어요. 하지만 저도 친구들과 있을 때는 다른 스무 살 남자애들처럼 장난도 치고 술도 마시면서 놀아요. TV에서의 이미지가 나쁘다는 건 아니지만 ‘저게 진짜 내 모습일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어요.”

앨범 발매를 하루 앞두고 서울 마포구 롤링홀에서 열린 쇼케이스에서 지플랫은 자신의 곡에 대한 생각을 이렇게 밝혔다. ‘국민 배우’였던 고 최진실의 아들로서의 모습 외에, 평범한 청년이자 뮤지션으로서의 지플랫의 음악을 펼쳐 보이겠다는 선언처럼 들렸다.

매일 작업실에 출근해 3개월간 준비한 첫 싱글 데이 앤드 나이트’(Day and Night)는 자신의 색깔을 더 보여주는 데 초점을 맞췄다. 감성적인 동명의 타이틀곡과 강렬하고 직설적인 ‘블러프’ 두 곡에 앞으로 해나가고 싶은 음악의 출발점을 보여준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지플랫의 첫 솔로 디지털 싱글 앨범 ‘Day and Night’. 로스차일드 제공
지플랫의 첫 솔로 디지털 싱글 앨범 ‘Day and Night’. 로스차일드 제공
작사, 작곡, 편곡을 직접한 만큼 두 곡에 자신의 이야기를 가감없이 담았다. “속이다”라는 뜻의 ‘블러프’는 어린 나이부터 대중의 관심을 받았던 그가 매체에 비친 모습과 실제 자신의 괴리를 솔직하게 털어놓은 곡이다. 장거리 연애를 ‘지구 반대편의 연인’이라는 소재로 풀어낸 ‘데이 앤드 나이트’는 경험담이다. “너무 힘들어서 쓴 곡이 이렇게 잘 나와서 타이틀곡이 됐다”며 “동생한테 뮤직비디오와 같이 보여줬는데 영상 속의 제가 집에 있을 때와 완전 딴판이어서 놀라워했다”고 전했다.

뮤지션으로서 지플랫은 ‘히트곡 제조기’, ‘차트 킬러’라는 수식어를 다는 게 목표다. “시간이 얼마나 걸리더라도 꼭 달아보고 싶다”고 포부를 밝힌 그는 “좀 더 완성도 있는 곡과 앨범을 만들겠다”며 진심을 드러냈다. 지플랫의 외할머니는 이날 쇼케이스장에 손수 간식을 준비하며 그 꿈에 지지를 보냈고, 소속사 로스차일드의 대표 로빈도 “아이디어도, 할 수 있는 장르도 너무나 많은 친구”라며 기대감을 보였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