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내 600만명분’ 얀센(J&J) 백신도 혈전 우려 제기

‘국내 600만명분’ 얀센(J&J) 백신도 혈전 우려 제기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4-10 09:19
업데이트 2021-04-10 09: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럽의약품청 “백신과 혈전 간 연관성 조사중”

이미지 확대
존슨앤드존슨의 얀센 코로나19 백신.  로이터 연합뉴스
존슨앤드존슨의 얀센 코로나19 백신.
로이터 연합뉴스
미국 일부 주에서도 부작용 이유로 접종 중단

국내에 2분기 중 600만명분 물량을 공급받기로 한 미국 제약사 존슨앤드존슨(J&J)의 제약 부문 계열사 얀센의 코로나19 백신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처럼 일부에서 혈전 생성이 보고돼 유럽의약품청(EMA)이 검토에 들어갔다.

미국 일부 주에서도 부작용을 이유로 얀센 백신 접종을 일시중단했다.

EMA “혈전 심각 사례 4건 보고…1명은 사망”
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EMA는 이날부터 얀센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 일부에게서 나타난 혈전색전증 보고를 평가하기 위한 검토 작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EMA는 얀센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낮은 혈소판과 특히 혈전의 심각한 사례가 4건 보고됐다고 밝히면서 이같이 전했다.

이 중 1건은 한 임상시험에서, 나머지 3건은 미국 내 백신 공급 과정에서 발생했다고 밝혔다. 또 그 중 1명은 사망했다고 전했다.

얀센의 코로나19 백신은 현재 긴급사용승인에 따라 미국에서만 사용되고 있다고 EMA는 설명했다.

유럽연합(EU)도 지난달 11일 이 백신 사용을 승인했지만, 아직 EU 회원국들에 공급이 시작되지 않았다.
이미지 확대
정부가 도입 결정한 존슨앤드존슨-얀센 ‘코로나19’ 백신
정부가 도입 결정한 존슨앤드존슨-얀센 ‘코로나19’ 백신 정부가 4백만 회분을 구매하게 될 글로벌 제약사 존슨앤드존슨-얀센의 코로나19 백신의 일러스트. 2020.12.8
로이터 연합뉴스
다만 현재까지 EMA는 이 같은 사례 보고에 대해 얀센 백신 접종과 혈전 생성 사이에 연관성이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밝혔다.

존슨앤드존슨 측도 “우리는 보건당국과 협력한 희귀한 혈전이 나타난 사례에 대한 데이터를 평가하고 있으며 백산과 혈전과의 명확한 인과관계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EMA 안전성위원회는 지난 7일 다국적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과 관련, 혈소판 감소를 동반하는 특이 혈전을 이 백신의 매우 드문 부작용 사례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결론을 내린 바 있다.

EMA는 9일 또 AZ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에게서 모세혈관 누출 증후군(capillary leak syndrome)이 나타났다는 5건의 보고에 대해서도 안전성위원회가 평가를 위한 검토를 시작했다고 전했다.

EMA는 이에 대해서도 현 단계에서는 이 백신 접종과 보고 사례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는지 아직 확실하지 않다고 했다.

조지아주 등 美 4개주, 부작용 우려에 접종 중단
미국 존슨앤드존슨(J&J)의 제약계열사 얀센의 코로나19 백신.  AP 연합뉴스
미국 존슨앤드존슨(J&J)의 제약계열사 얀센의 코로나19 백신.
AP 연합뉴스
현재 얀센 백신 접종이 진행 중인 미국의 일부 주에서는 부작용 사례가 보고됨에 따라 접종을 일시 중단했다.

조지아주 보건국은 이날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얀센 백신 접종을 중단했다고 밝혔다고 CNN방송이 보도했다.

보건국에 따르면 지난 7일 얀센 백신을 맞은 뒤 8명이 부작용 증상을 나타냈다.

이 중 1명은 병원으로 옮겨졌고, 나머지 7명은 현장에서 상태를 살펴보다가 집으로 돌아갔다.

이들의 부작용은 다른 백신을 맞은 성인들에게서 나타나는 흔한 부작용과 일치했지만, 부작용을 보인 사람의 수가 많아서 얀센 백신의 접종을 중단했다고 보건국은 설명했다.

CNN은 이날 조지아주가 접종을 중단한 것에 앞서 콜로라도·노스캐롤라이나주도 접종을 중단했다고 전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CNN에 4개 주에서 얀센 백신의 부작용과 관련한 사고들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CDC는 조지아주를 포함해 아이오와·콜로라도·노스캐롤라이나주 등 4개 주에서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뒤 접종자들이 현기증과 어지럼증, 빠른 호흡, 발한 증상을 경험한 사례를 알고 있다고 밝혔다.

CDC와 미 식품의약국(FDA)은 그러나 현재로서는 “보건국들이 어떤 제조 단위의 코로나19 백신도 접종을 중단하라고 권고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CDC는 “백신 제조 단위 분석을 했지만 우려할 어떤 이유도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1회 접종’ 얀센, 국내 2분기 내 600만명분 도입 예정
얀센 백신은 임상시험 결과 예방 효과가 66% 안팎으로 보고됐다.

얀센 백신은 국내 도입이 확정된 코로나19 백신 중 유일하게 1회 접종하는 제품이다. 보관 온도도 화이자 백신처럼 초저온이 아닌 영하 25~15도 정도다.

우리 정부는 얀센과 600만명분의 구매 계약을 체결하고 2분기 내 도입하기로 한 바 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