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한미군 47% 백신접종, 방호태세 ‘찰리’서 ‘브라보’로 완화

주한미군 47% 백신접종, 방호태세 ‘찰리’서 ‘브라보’로 완화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4-10 11:46
업데이트 2021-04-10 11: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더나에 이어 1회 접종으로 끝나는 얀센 백신 사용하며 4개월만 절반 가까이 접종완료

29일 경기도 평택 캠프 험프리스 내 브라이언 올굿 병원에서 주한미군 장병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고 있다. 주한미군은 이날부터 의료진 등 필수인력에 대해 글로벌제약사 모더나에서 생산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 2020.12.29  주한미군 제공
29일 경기도 평택 캠프 험프리스 내 브라이언 올굿 병원에서 주한미군 장병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고 있다. 주한미군은 이날부터 의료진 등 필수인력에 대해 글로벌제약사 모더나에서 생산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 2020.12.29
주한미군 제공
주한미군이 11일 오전 6시부터 수도권 전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보건조치를 완화한다.

주한미군사령부는 10일 “서울 용산구와 경기도 성남 지역에 내려졌던 공중보건방호태세(HPCON) ‘브라보’ 조치를 나머지 ‘제2구역’(Area Ⅱ)으로 확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제2구역’은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지역에 해당한다.

‘브라보’ 조치는 우리 방역당국의 코로나19 관련 ‘사회적 거리두기’로 2단계에 해당한다. ‘브라보’에선 주한미군 장병의 불필요한 이동·모임만 제한될 뿐 기지 밖 식당에서 4명 이하 모임도 가능하고 해당 지역에서 쇼핑 등을 위한 외출도 할 수 있다.

현재는 용산구와 성남에만 ‘브라보’가 적용되고 있고, 나머지 수도권 지역은 ‘찰리’ 단계다. ‘찰리’에선 미군 장병들의 이동·모임이 사실상 전면 통제된다.

HPCON은 위험도를 평시인 ‘알파’(A)부터 ‘브라보’(B), ‘찰리’(C), ‘델타’(D) 등 4단계로 구분한다.

이번 조치로 주한미군 소속 장병들은 수도권에서 사우나·목욕탕·노래방·술집·나이트클럽 등 일부 출입이 제한되는 곳을 제외하면 우리나라 전역을 자유롭게 다닐 수 있게 됐다.

주한미군의 코로나19 보건조치 완화는 백신 접종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주한미군은 현재까지 소속 장병 가운데 47% 이상이 코로나19 백신을 맞았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12월 29일 주한미군이 접종 개시를 한 지 약 4개월 만이다. 주한미군은 작년 말 모더나 코로나19 백신으로 접종 개시를 한 데 이어 지난달부터는 존슨앤존슨사의 얀센 백신을 추가로 투입했다.

특히 얀센 백신의 경우 일정 간격을 두고 2회 접종을 해야 하는 모더나 등 다른 백신과 달리 한 번만 맞으면 되는 것이어서 백신 접종도 상대적으로 속도를 낼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주한미군은 “모든 장병은 한국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포함한 코로나19에 관한 한국의 모든 규칙·지침·법률을 준수하고 주한미군의 핵심 보건보호 규칙을 엄격히 준수해야 한다”며 “주한미군은 한반도 내 코로나19 상황을 지속적으로 관찰·평가하면서 HPCON 추가 완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전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