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격해지는 與 검증 공세… 野도 거리두기… 뾰족수 없는 尹

격해지는 與 검증 공세… 野도 거리두기… 뾰족수 없는 尹

이근아 기자
입력 2021-06-23 22:04
업데이트 2021-06-24 01: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치 선언 직전 위기 몰린 윤석열

與 파일 출처 홍준표·김무성 등 野 지목
홍준표 “늘 사찰한 분이 불법 사찰 운운”
이준석 “대응 계획 없지만 입당 후엔…”
尹 대응보다 메시지·첫 방문지 고심 중
최재형·유승민 등 범야권주자 추격 ‘고삐’
이미지 확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윤석열 전 검찰총장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공식 정치 선언을 하기도 전에 ‘X파일’이라는 악재에 부딪혔다. X파일의 실체와 출처를 두고 정치권의 혼란이 가중되는 가운데 여당의 공세는 물론 야권 내 공방까지 치열해지는 모양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23일 TBS 라디오에서 “검찰총장 인사 검증 과정에서 야당 내부에서 여러 자료를 정리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민의힘 복당을 앞둔 홍준표 의원을 가리켜 “홍준표 후보가 (윤 전 총장 의혹을) 가장 잘 알 것이다. (윤 전 총장이) 검찰의 후배이고, 지난여름에 무엇을 했는지 다 아는 분이 바로 홍 후보”라고도 했다.

파일 출처로 야권을 지목한 셈이다. 실제 야권에서는 X파일을 확인했다고 최초로 밝힌 장성철 ‘공감과 논쟁 정책센터’ 소장이 과거 김무성 전 대표 보좌관 출신이라는 점을 들어 ‘김무성 배후설’이 나돌기도 했다. 공안검사 출신인 황교안 전 대표도 X파일 생산 주체라는 설에 휘말렸다. 그러나 이날 황 전 대표는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며 반박했다. 홍 의원도 “나는 X파일을 본 일도 없고, 알지도 못한다”고 했다.

야권에서는 복당을 앞둔 홍 의원이 ‘윤 전 총장 때리기’에 앞장섰다. 홍 의원은 “사찰을 늘 했던 분이 불법 사찰 운운으로 검증을 피하려는 것은 올바른 태도가 아니다”라면서 “정면 돌파해 본인과 가족의 국민적 의혹을 풀기 바란다”고 직격했다.

국민의힘에서는 일단 거리두기를 하는 모양새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제주 일정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전 총장은) 당내 인사로 분류되는 분이 아니기에 X파일에 공식 대응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윤 전 총장은) 우리 당 입당 자격이 충분하다”면서 “당원 입당 후 마타도어 당하고 있는 게 확실해지면 비단 주머니 3개를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홍 의원의 지적은 ‘사견’이라고 선을 그으며, “가장 아마추어스러운 공격”이라고 말했다.

공방이 이어지는 가운데 윤 전 총장은 정치선언 메시지를 가다듬는 데에 집중하고 있다. 윤 전 총장 측 최지현 부대변인은 이날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6말 7초’ 정치 참여 선언을 검토 중”이라면서 “(선언 후 첫 방문지로는) 광주도 중요한 지역이지만 여러 안들을 고심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범야권 주자들은 추격의 고삐를 다잡고 있다. ‘플랜B’로 거론되는 최재형 감사원장은 최근 여론조사들에서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당내 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도 리얼미터가 JTBC 의뢰로 지난 18~20일 실시한 여론조사(표본오차는 98% 신뢰수준에 ±3.1% 포인트.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 결과 보수 야권 대선주자 적합도에서 윤 전 총장(35.4%)에 이은 2위(14.4%)를 기록해 눈길을 끌었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2021-06-24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