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이 조국 쳤다” 최성해 녹취록에 이낙연 측 “법적 대응”

“이낙연이 조국 쳤다” 최성해 녹취록에 이낙연 측 “법적 대응”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6-24 06:24
업데이트 2021-06-24 06: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성해 전 동양대 총장과 지인 간 녹취록 논란

최성해 동양대 총장  연합뉴스
최성해 동양대 총장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 측은 ‘이낙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쳤다’고 언급한 최성해 전 동양대 총장과 해당 녹취를 공개한 유튜브 채널에 대해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다.

이낙연 측 “악의적 행태…모든 수단 동원해 법적 대응”
지난 22일 유튜브 채널 ‘열린공감TV’는 최성해 전 총장이 지인 A씨에게 “이낙연은 조국을 친 사람이야. 이후 나한테 고맙다고 연락한 사람이야”라고 말하는 녹취록을 공개했다.

이에 23일 이낙연 전 대표 캠프 대변인인 오영훈 의원은 논평을 통해 “이낙연 전 대표의 인격과 명예를 말살하려는 악의적인 행태가 아닐 수 없다”며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오 의원은 “열린공감TV는 올해 1월부터 이낙연 전 대표와 주변 인사들에 대한 허위사실을 지속적으로 노출해 왔으며, 허위사실 유포 행위를 중단하고 사과하라는 요구 또한 묵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오 의원에 따르면 열린공감TV는 지난 1월엔 옵티머스 관련 자금이 이낙연 전 대표 캠프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을 제기했고, 4월엔 이낙연 전 대표가 최성해 전 총장과 교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오 의원은 “열린공감TV 및 최성해 전 총장에 대해 민·형사상 대응을 하고, 해당 동영상을 무차별 유포·확산시키는 행위에도 모든 수단을 동원해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성해 “이낙연 본인 아닌 측근으로부터 들은 이야기”
한편 논란의 한복판에 선 최성해 전 총장은 “문제의 내용은 이낙연 전 대표가 아닌 그의 측근에게서 들은 이야기”라고 해명했다.

그는 여권 성향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 출신 김용민 평화나무 이사장이 발행인인 매체 ‘평화나무’와의 전화 통화에서 “이낙연 전 대표는 만난 적도 없다”며 이같이 해명했다.

그는 평화나무에 “‘이낙연씨가 나를 어떻게 생각하겠나. 입장을 이렇게 난처하게 만드냐’고 (열린공감TV에 대화 녹음 내용을 전달한) 지인 A씨에게 따졌다”라고 말했다.

다만 자신에게 문제의 발언을 한 이낙연 전 대표의 측근은 알 만한 사람이라고 했다.

최성해 전 총장은 그 측근이 자신을 찾아온 이유에 대해 “경상도 표를 잡기 위해 나를 접촉한 것 같다”고도 했다.

‘지인 A씨에게 마치 이낙연 전 대표의 발언인 것처럼 얘기한 이유는 무엇이냐’는 평화나무 측 질문에 최성해 전 총장은 “A씨가 하도 그쪽(조국)에 붙어 있어서 그쪽에서 나오라는 뜻에서 한 말”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최 전 총장은 자신과의 대화를 열린공감TV에 공개한 지인은 믿을 만한 사람이 되지 못한다고 거듭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