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대통령, 청해부대 ‘집단감염’ 첫 사과...“가족들에게도 송구”

문대통령, 청해부대 ‘집단감염’ 첫 사과...“가족들에게도 송구”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07-23 16:49
업데이트 2021-07-23 16: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대통령 “세심하게 살피지 못했다”
청해부대 첫 확진자 확인 후 8일 만
“청해부대 자부심 위해 최선 다할것”
이미지 확대
수보회의 주재하는 문재인 대통령
수보회의 주재하는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7.5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청해부대 집단감염 사태에 대해 처음으로 사과했다. 지난 15일 청해부대에서 첫 확진자가 확인된 이후 8일 만이다.

문 대통령은 23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청해부대 부대원들이 건강하게 임무 수행을 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살피지 못했다”면서 “걱정하실 가족들에게도 송구한 마음”이라고 심경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청해부대는 대양을 무대로 우리 군의 위상을 드높였고,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켜 왔다”면서 “가장 명예로운 부대이며, 국민의 자부심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청해부대의 임무는 매우 막중하고 소중하다”면서 “청해부대의 자부심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장병들도 힘을 내시기 바란다. 더욱 굳건해진 건강으로 고개를 높이 들고 다시 거친 파도를 헤쳐가는 멋진 모습을 보여주신다면 국민들께 큰 희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0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신속하게 군 수송기를 보내 전원 귀국조치를 하는 등 우리 군이 나름대로 대응했지만 국민의 눈에는 부족하다”, “안이하게 대처했다는 지적을 면하기 어렵다”며 군 수뇌부를 향한 질책성 발언을 했다. 이후 서욱 국방부 장관이 곧바로 대국민 사과를 했다. 하지만 90%가 넘는 청해부대 장병들이 확진 판정을 받은 데 대한 책임은 군 통수권자인 문 대통령도 자유로울 수 없는 만큼, 문 대통령이 직접 사과해야 한다는 지적도 적지 않았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