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막힌 출입구 대신 언덕 올라 원주 집회 강행…전담수사팀 꾸린 경찰, 민주노총 수사

막힌 출입구 대신 언덕 올라 원주 집회 강행…전담수사팀 꾸린 경찰, 민주노총 수사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21-07-23 17:08
업데이트 2021-07-23 17: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집회에 400명 참석…경력 1760명 투입
이미지 확대
구호 외치는 민주노총
구호 외치는 민주노총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23일 강원 원주시 건강보험공단본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직접고용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원주 건보공단 집회는 1인시위만 가능한 상황이다. 강원경찰청은 원주시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과 함께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발표함에 따라 이날 예정된 민주노총 공공운수서비스노조의 ‘비정규직 노동자 직접 고용촉구 집회’를 원천 봉쇄할 계획이다. 2021.7.23 뉴스1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가 23일 경찰의 저지에 맞서 강원 원주시 국민건강보험공단 앞에서 집회를 개최했다.

전날 원주시가 예고된 민주노총 집회를 막으려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3단계로 상향하고 1인 시위를 제외한 모든 집회를 금지했지만 조합원 400여명은 부당한 행정조치라며 이날 비대면 집회를 강행했다.

경찰은 조합원들이 집회 장소에 모이지 못하도록 건보공단 출입구를 버스로 둘러싼 다음 철제 펜스를 설치했다. 경력 22개 중대 1760명을 투입해 공단으로 들어오는 모든 골목에 배치하고 이중, 삼중으로 차량을 검문하며 집회 참가자의 출입을 통제했다.
이미지 확대
원주 집회로 가자
원주 집회로 가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원주 집회를 강행한 23일 집회 장소인 강원 원주시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출입이 막히자 노조원들이 인근 언덕을 넘고 있다. 정부는 이날 집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수칙 위반을 발견하면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2021.7.23 연합뉴스
일부 조합원들은 막힌 입구 대신 인근 수변공원으로 우회해 언덕을 올라 울타리를 넘기도 했다. 집회에 참석한 조합원들은 얼굴 가리개와 마스크를 썼지만 장소가 비좁아 충분한 거리두기를 하지 않는 모습이었다. 이들은 건보공단 고객센터 상담노동자의 직접고용을 촉구하면서 정부와 공단이 직접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주시 방역당국은 집회를 강행한 주최측을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강원경찰청은 집회 주최자와 참가자를 수사할 별도 팀을 꾸렸다. 강원청은 “코로나19 확산 상황으로 원주시와 경찰의 집회금지 조치에도 도심에서 불법집회를 강행해 국민 불안을 초래한 민주노총 집회 주최자와 불법행위자들을 집회시위에 관한 법률 및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집회 마친 민주노총
집회 마친 민주노총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23일 강원 원주시 건강보험공단본부 앞에서 집회를 마친 후 해산하고 있다.경찰은 원주시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과 함께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발표함에 따라 이날 민주노총 공공운수서비스노조의 ‘비정규직 노동자 직접 고용촉구 집회’를 원천 봉쇄했다. 2021.7.23/뉴스1
강원청과 원주서는 강원청 수사과장을 수사전담팀장으로 하는 17명 규모의 합동 수사전담팀을 편성하고 확보된 채증자료 등을 기반으로 수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