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장물 나눈 사람이 도둑…국민의힘이 장물 회수 방해”

이재명 “장물 나눈 사람이 도둑…국민의힘이 장물 회수 방해”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1-10-18 10:06
업데이트 2021-10-18 1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 행안위 경기도 국감 출석
“도둑질 막으려는데 野가 방해”
“도둑 도와준 사람들이 장물 가져가”
“공직자 일부 오염은 인사권자로 사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5일 오후 경기도 부천시 OBS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토론회에서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2021.10.5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5일 오후 경기도 부천시 OBS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토론회에서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2021.10.5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 앞서 “장물을 나눈 사람들이 도둑”이라며 “그리고 돈을 받은 자들이 범인”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날 국정감사가 열리는 경기도청 출근길 “이해하기 쉽게 간단히 말하면 제가 동네 머슴인데 도둑들이 마을 사람 살림을 털고 있었다. 도둑들이 도둑질하지 못하게 전부 막으려 했는데 안타깝게도 국민의힘이 당시 당론으로 장물 회수하는 것을 방해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지사는 또 “제가 (개발이익을) 70% 또는 절반밖에 회수하지 못한, 절반의 성공밖에 하지 못한 게 이 사건 본질”이라며 “나중에 보니까 그 장물을 도둑들을 도와준 사람들이 나눠 가졌더라 라는 게 지금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지사는 “국민들이 박탈감을 느끼시고 성남시장 성과에 대해 ‘더 하지 그랬냐. 왜 그것밖에 못 했느냐?’고 지적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나도 노력했지만, 관련 공직자 일부가 오염되고 민간사업자가 유착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인사권자로서 깊이 사과드린다”고 했다.

이 지사는 “불로소득 개발이익을 최대한 환수하려 노력했지만, 제도적 한계, 국민의힘의 조직적 방해든 여하튼 제 사유”라며 “완벽한 개발이익을 환수 못 한 점에 대해서 정말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마침 국민의힘도 공공개발로 개발이익을 100% 환수해야 한다고 태세를 전환해 주장하니, 망국의 원인인 부동산 불로소득, 토건비리를 원천적으로 제도적으로 봉쇄할 절호의 기회가 왔다”고 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