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은혜 부총리 “비상계획 발동해도 학교폐쇄 안 해”

유은혜 부총리 “비상계획 발동해도 학교폐쇄 안 해”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1-11-29 19:23
업데이트 2021-11-29 19: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역강화”...코로나19 위기 속 전면등교 방침 재확인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9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코로나19 특별방역점검회의를 마친 뒤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통해 방역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9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코로나19 특별방역점검회의를 마친 뒤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통해 방역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역대 최다를 기록했지만, 교육부는 교육현장 혼란을 우려해 전면등교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노래방, PC방, 학원 등 청소년 주요 이용시설에 대한 방역패스 적용도 상황을 좀 더 지켜보고서 결정할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9일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 합동 브리핑에서 “2년여 만에 전면등교가 시작됐지만 많은 학부모께서 걱정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이런 위기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등교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학교 안팎 방역을 더 강화하는 데에 우선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전국 학교에는 지난해 4만명에서 2만 5000명 늘어난 6만 5000명의 방역인력을 운용 중이다. 교육부는 추가로 교육청이 수도권 지역 학교들과 전국 과대·과밀학교에서 방역인력 지원 요청을 하는 경우 즉시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청소년들이 주로 이용하는 시설 출입을 백신접종 여부로 제한하는 방역패스 대신 수도권 교육지원청과 지자체가 합동으로 학교 생활방역지도점검단을 구성해 연말까지 확대 운영하며 점검을 강화한다.

교육부는 또 질병관리청과 함께 12~17세 청소년들의 백신접종 지원도 강화한다. 이번 달 27일 종료 예정이던 접종 기한은 내년 1월 22일까지로 확대됐다. 학생이 신청한 뒤 병원을 방문해 백신을 접종하는 방식에서 나아가 예방접종센터를 증설하고 위탁기관 지정도 늘리며, 학교 직접방문 등 방식으로 백신접종의 접근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지역별로 확정한 보건소 및 학교단위 접종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집중접종지원주간도 운영할 계획이다.

백신접종에 따른 이상반응에 대한 학부모들의 우려를 고려한 대책도 준비 중이다. 이상수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학부모들께 백신과 관련한 여러 가지 정보를 신속하게 알려 드리고 소통을 강화하고자 부총리 명의의 서한문도 발송하고, 대국민 브리핑도 하는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비상계획이 가동되는 상황에 대한 대비책도 있다고 했다. 유 부총리는 “등교 밀집도를 조정하면서 비상조치에 맞출 예정”이라며 “비상조치가 발동한다고 해서 학교가 완전히 한꺼번에 문을 닫거나 하는 그런 일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