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직격’ 안철수도 탈모 공약…“탈모 카피약 가격 내려야” (종합)

‘이재명 직격’ 안철수도 탈모 공약…“탈모 카피약 가격 내려야” (종합)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2-01-05 23:29
업데이트 2022-01-05 23: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NS서 밝혀

“이재명, 탈모약에 건보 적용? 재정 고갈 위기”
“탈모 국가가 적극 나서야…이재명 해결 못 해”
“저렴히 처방 받게…탈모 연구개발 대폭 확대”
“16억명 탈모 고통…매우 중요 헬스케어 시장”
이미지 확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22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축사하고 있다.2022. 1. 5 김명국 선임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22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축사하고 있다.2022. 1. 5 김명국 선임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5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탈모 지원책을 직격한 뒤 “탈모 카피약 약가 인하와 탈모 신약 연구개발 지원으로 탈모인 여러분의 근본적인 고민 해결에 나서겠다”면서 “이제는 탈모에 대해 국가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재명, 표 찾는데 재능 있어 보인다만
고갈될 건보 재정으로 돈 해결하겠나”

안 후보는 이날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페이스북에 이 후보의 ‘탈모약 건강보험 적용’ 공약에 대해 “표를 찾아다니는 데는 재능이 있어 보입니다만, 국정을 책임지려는 입장에서는 해결 방법이 건보 적용밖에 없나”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곧 고갈될 건보재정은 어디서 만들어 오나. 결국 건강보험료의 대폭 인상밖에 더 있겠나. 이 돈을 이 후보가 해결할 수 있겠나”라며 이 후보 공약의 ‘재원’ 문제를 직격했다.

안 후보는 “탈모 문제는 현대인 다수가 겪는 고민 중 하나로, 이제 탈모에 대해 국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면서 “그러나 건보 적용만이 해답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문재인 케어로 건강보험은 2018년 적자로 돌아섰다”면서 “이전 정부 때 건강보험료 인상률이 1%였는데, 문재인 정부에서는 3배 가까운 2.7%다. 그런데도 국회예산정책처에 따르면 2024년에는 건강보험 누적 적립금이 고갈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꼬집었다.
새해 첫 중앙선대위에서 발언하는 안철수 대선후보
새해 첫 중앙선대위에서 발언하는 안철수 대선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2.1.3
국회사진기자단
“카피약, 연구개발비 들지 않아
30~40% 가격 인하 여지 있다”

그러면서 탈모약 제네릭(동일 성분의 카피약) 가격을 낮춰 저렴한 카피약 처방을 받을 수 있게 하고 탈모에 대한 보건산업 연구개발 지원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공약했다.

안 후보는 탈모약 카피약과 관련해 “대표적인 탈모약 프로페시아는 1정당 1800∼2000원인데, 첫 번째 카피약(first generic)인 모나드는 1정당 1500원”이라면서 “카피약은 연구개발비가 들지 않아 충분히 가격 인하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탈모약 카피약의 가격을 오리지널약의 30∼40%까지 떨어뜨리면 1정당 600∼800원 수준이 되고, 건강보험 재정을 사용하지 않아도 탈모인들의 부담을 대폭 경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 후보는 “탈모 문제는 매우 중요한 헬스케어 시장”이라면서 “전 세계 탈모 관련 시장은 56조원으로 연평균 4% 이상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전 세계 77억명 중 16억명이 탈모로 고통받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저렴하고 효과 좋은 탈모신약 개발에 대한 연구개발을 대폭 지원해 신약을 개발하면 산업 발전에도 도움이 되고 탈모로 고민하는 분들이 보다 싼 가격으로 치료제를 구입할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뽑는다고요? 이재명은 심는 겁니다”
“뽑는다고요? 이재명은 심는 겁니다” 유튜브 ‘재명이네 소극장’ 캡처
이재명 “이재명 뽑아? 심는 겁니다”
탈모 치료제 건보 적용 정책 홍보

앞서 이 후보는 탈모 치료제에 건강보험을 적용하는 방안을 공약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후 SNS에서 “毛(모)를 위해! 나를 위해!”, “이재명을 뽑는다고요? 이재명은 심는 겁니다” 등으로 정책을 홍보하며 호응을 얻었다.

이 후보는 이날 탈모 정책으로 동분서주했다. 오전에는 광주에서 국가비전·국민통합위원회 광주 비전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신체의 완전성 측면에서 탈모는 건보 대상이 돼야 한다”며 재정 부담 문제 등을 선대위 정책본부에서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오후에는 서울 마포구 민주당 미래당사에서 당 청년선거대책위원회 주최로 청년 탈모인들의 고민을 들어보는 ‘청년 탈모 비상대책 위원회 초청 간담회’까지 열렸다. 탈모약 건보 적용은 한 30대 남성이 청년선대위에 제안한 공약 아이디어였다.
탈모 자료사진. 픽사베이
탈모 자료사진. 픽사베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한국거래소에서 진행된 2022년 증권 파생상품시장 개장식에서 개장축사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2022. 1. 3 서울신문·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한국거래소에서 진행된 2022년 증권 파생상품시장 개장식에서 개장축사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2022. 1. 3 서울신문·뉴스1
강주리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