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북도, 2025년까지 동해안 세계지질공원 등재 추진

경북도, 2025년까지 동해안 세계지질공원 등재 추진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2-01-25 11:32
업데이트 2022-01-25 1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북 동해안 지질공원 중 한 곳인 포항 호미곶 해안단구. 경북도 제공
경북 동해안 지질공원 중 한 곳인 포항 호미곶 해안단구. 경북도 제공
포항, 경주, 영덕, 울진 등 경북 동해안 지역의 지질유산을 중심으로 세계지질공원 등재가 본격 추진된다.

‘지질 유산’이란 ‘암석과 광물, 화석, 경관 등 지구의 역사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특별한 장소와 대상물’을 말한다.

경북도는 동해안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 추진을 위한 용역을 오는 3월 발주할 계획으로 준비 중이라고 25일 밝혔다.

도는 용역에 이어 오는 6월 말 환경부에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 후보지 지정평가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이후 환경부로부터 후보지로 지정되면 2023년 6월 유네스코로 공식 신청서를 제출하게 되고 이듬해 상반기 서류 평가와 현장 심사를 거쳐 같은 해 하반기 예비인증 여부가 결정된다.

최종 공식 인증 여부는 2025년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되는 유네스코 정기총회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동해안 4개 시·군 해안과 일부 낙동정맥을 포함해 조성된 경북 동해안 지질공원은 2017년 환경부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됐고, 전체 면적 2261㎢로 전국에서 가장 넓은 구역을 갖고 있다. 경주 양남 주상절리군·골굴암 타포니·남산 화강암, 포항 두호동 화석산지, 영덕 화강섬록암 해안, 울진 왕피천 등 4개 시·군에 걸친 지질명소 19곳으로 구성돼 있다.

세계지질공원이란 유네스코가 중요한 지질자원이 있는 지역을 지정하는 제도다. 현재 44개국에 169곳이 지정돼 있고, 우리나라에는 2010년 제주도를 시작으로 경북 청송(2017년), 광주·담양·화순 무등산권(2018년), 경기 한탄강(2020년) 등 4곳이 지정된 상태다.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된 지역은 자연유산 보존은 물론 관광과 연계한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최영숙 경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경북 동해안 지역에는 세계적인 희귀암석, 화석산지, 신생대지층, 해안단구 등 보존 및 연구 가치가 높은 것은 물론 관광상품으로 개발할 수 있는 지질자원이 풍부하다”면서 “세계지질공원으로 등재해 세계적 자연유산브랜드 가치를 확보하고 이를 지역관광 활성화와 연계하겠다”고 말했다.
 경북 동해안 지질공원 중 한 곳인 경주 주상절리. 경북도 제공
경북 동해안 지질공원 중 한 곳인 경주 주상절리. 경북도 제공
안동 김상화 기자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