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해선 광역전철 개통에 이용객 급증’… 태화강역 뜬다

‘동해선 광역전철 개통에 이용객 급증’… 태화강역 뜬다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22-01-25 11:35
업데이트 2022-01-25 1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진출입로·주차장 추가, 시내버스 노선 조정·시티투어 버스 투입

이미지 확대
송철호 울산시장(왼쪽 두번째)이 지난 14일 태화강역에서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울산시 제공.
송철호 울산시장(왼쪽 두번째)이 지난 14일 태화강역에서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울산시 제공.
울산 태화강역 이용객이 동해선 광역전철 개통 이후 4배 이상 급증했다.

울산시는 지난해 12월 28일 동해선 2단계 광역전철 개통 이전 하루평균 2624명이던 이용객이 올해 1월 17일 기준 하루평균 1만 2201명으로 늘어 26일부터 교통체계 개편 및 시내버스 노선을 조정한다고 25일 밝혔다.

시는 우선 태화강역 남쪽 여천교 방향에 새로운 진출입로를 개통하고, 기존 북쪽 진출입로는 출구 전용으로 사용하기로 했다. 또 지난해 말 조성한 태화강역 남쪽 주차장 165면도 운영한다. 이로써 태화강역 주차장은 기존 254면에 165면이 추가돼 총 419면으로 늘어난다.

태화강역 교통체계 개편으로 역으로 운행하는 시내버스 노선도 일부 조정한다. 이는 광역전철 개통 이후 제기된 시내버스 이용 불편 민원을 해결하고, 울산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대상은 산업로를 통해 역을 경유하던 11개 노선과 기존에 역을 기·종점으로 삼았던 35개 노선 등 총 46개 노선이다. 평창리비에르아파트 방면에서 역을 경유하는 11개 노선버스는 역 정문교차로에서 좌회전해 역사로 진입한 뒤 승객을 승하차시키고 역 출구교차로로 나가게 된다.

시는 늘어난 관광객의 편의를 위해 순환형 시티투어 버스와 관광택시를 확충하기로 했다. 광역전철 개통 이후 관광객이 4배 이상 늘어남에 따라 태화강 국가정원과 대왕암공원을 순환하는 시티투어 버스를 2대 추가 투입하고, 관광택시 20대도 운영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태화강역 교통체계 개편이 안정화할 때까지 현장 지도를 강화하고 불편 사항을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