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위기론 부상? 민주 “지지율 좁혀지지 않아”

이재명 위기론 부상? 민주 “지지율 좁혀지지 않아”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2-05-24 11:19
업데이트 2022-05-24 11: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왼쪽)이 23일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사저에서 열린 비공개 오찬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인사하며 사진을 찍고 있다. 2022.05.23 이재명 후보 캠프 제공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왼쪽)이 23일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사저에서 열린 비공개 오찬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인사하며 사진을 찍고 있다. 2022.05.23 이재명 후보 캠프 제공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는 여론조사에 대해 민주당이 반박에 나섰다. 여러 변수가 작용하고 있는 것은 맞지만 지지율 역전과 같은 상황은 사실과 부합하지 않는다는 게 민주당의 설명이다.

김민석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총괄본부장은 24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 후보의 선거가 상당히 좁혀진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있지만 당에서 많은 샘플을 조사했고 이 지역을 특별 지정해서 계속 조사하고 있는데 많이 좁혀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여론조사업체 에스티아이는 지난 19~20일 인천 계양을 유권자 880명을 상대로 한 설문에서 이재명 후보는 45.8%, 윤형선 후보는 49.5%를 기록해 오차범위(±3.3% 포인트) 내인 3.7% 포인트 차이로 이 후보가 뒤처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 모노리서치(경인일보 의뢰)의 20~21일 조사에서도 이 후보 46.6%, 윤 후보 46.9%였고, 한국정치조사협회연구소(기호일보 의뢰)의 20~21일 조사 역시 이 후보 47.4%, 윤 후보 47.9%로 이 후보가 오차범위(각 ±4.4% 포인트) 내에서 밀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나 리얼미터 홈페이지를 참조)
기념촬영하는 국민의힘 유정복, 윤형선 후보와 지도부
기념촬영하는 국민의힘 유정복, 윤형선 후보와 지도부 19일 오전 인천 미추홀구 국민의힘 유정복 인천광역시장 후보자 사무실에서 열린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인천 현장 회의에 앞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아랫줄왼쪽부터 배준영 인천광역시당위원장, 윤형선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후보, 이준석 상임선대위원장,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 권성동 공동선대위원장, 김기현 공동선대위원장. 2022.5.19.
국회사진기자단
이와 관련해 김 본부장은 “이 후보도 스스로 인정하듯 계양에 진입한 것이 최근 일이고 외지에서 온 거물이라는 기대가 있지만 또 한편으로는 그냥 거물 외지인이라는 느낌만 주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작동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이 후보가 전체 선거 총괄하면서 타 지역 지원해야 하는 측면이 있고 한편으로는 상대측의 과도한 네거티브가 난입했는데, 이 같은 것들이 결합되고 또 실제와 별로 부합하지 않는 여론조사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를 외지인이라고 비판하던 윤형선 국민의힘 후보가 예비후보 등록 날인 지난 2일에서야 인천 계양구로 주소를 옮긴 것이 알려진 데 대해서는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덮어씌우는 행태로 ‘내로남덮’”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윤 후보는 “작년에 집주인이 갑자기 집을 좀 팔아야 되겠는데 비워달라고 사정했다”라며 “집을 구하지 못한 상태에서 잠시 제가 서울(목동)에 (간 것)”이라고 반박한 바 있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