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행정공제회 이사장 선출, 행안부와 서울시 경쟁구도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두 차례나 이사장 선출에 실패한 대한지방행정공제회 이사장 선출이 행안부와 서울시 출신 고위공무원 경쟁 구도로 굳어졌다.

25일 행안부 등에 따르면 행정공제회 새 이사장 3차 공모를 마감한 결과 김장회 행안부 지방재정경제실장과 이충열 행정공제회 관리이사가 지원했다. 행정공제회는 지난해부터 이사장 선출을 진행했지만 선출 절차가 까다로워 9개월째 후임 이사장을 뽑지 못하고 있다. 행정공제회 이사장은 기존에는 모두 행안부 출신 고위직이 맡을 정도로 행안부 영향력이 강했지만 지난해 11월과 올해 3월 1~2차 공모에선 행안부 출신 후보가 고배를 마시면서 체면을 구겼다.

세 번째로 진행한 공모에서 최종 후보가 된 김 실장은 현직 행안부 관료, 이 이사는 전직 서울시 고위공무원이다.

두 후보 모두 2파전이 될 거라는 걸 몰랐다는 후문이다. 행정공제회 사정을 잘 아는 인사에 따르면 김 실장은 현직 임원이 출마할 것을 예상하지 못했고, 이 이사는 행안부가 최근 장관이 바뀐데다 지방선거도 앞두고 있어 인사가 늦어질 수밖에 없어 행안부에서 따로 후보가 나서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고 한다. 지난 두 차례 공모에 전·현직 노조위원장 등 노조 간부들을 출마시켰던 한국노동조합총연맹 공무원연맹에서는 이번엔 후보를 내지 않았다.

김 실장은 행정고시 37회로 공직을 시작한 뒤 행안부 자치행정과장과 지역경제지원관, 충북 행정부지사 등을 역임했다. 이 이사는 행시 36회로 서울시 복지정책과장과 복지정책관, 서대문구 부구청장을 거쳤으며 2019년부터 행정공제회 관리이사로 일하고 있다.

행정공제회 이사장은 대의원 회의에서 투표를 한 뒤 다득표자에 대한 찬반투표를 거쳐 선출한다. 하지만 찬반투표에서 3분의2를 넘겨야 하는데 이게 쉽지 않다. 1차 공모에서 박재민 전 행안부 지방재정경제실장, 2차 공모에서 최용범 전 전북 행정부지사가 1차투표를 통과하고도 찬반투표 문턱을 넘지 못했다. 행안부로선 이번마저 탈락하면 자존심이 엄청나게 상할 수밖에 없다는 것도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4차 공모까지 가는 것도 모두에게 부담스러운 상황이라, 1차 투표를 통과하는 후보가 찬반투표도 통과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1952년 창립한 대한지방행정협회를 모체로 하는 행정공제회는 1975년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등을 위한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을 위해 설립된 공직유관단체다. 행정공제회 재정은 회원의 부담금과 그 밖의 수입으로 충당하는데 2021년 기준 회원 32만명에 회비수입은 7조 6101억원, 자산은 18조 9882억원에 이른다.



강국진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