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대통령 접견한 英외교 “여왕 국장 참석에 감동”

尹대통령 접견한 英외교 “여왕 국장 참석에 감동”

서유미 기자
서유미, 이혜리 기자
입력 2022-09-28 22:22
업데이트 2022-09-29 06: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한 클리벌리 장관, 朴외교와 대화
한·미·일·대만 칩4 첫 예비 실무회의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제임스 클리버리 영국 외무장관을 접견하기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2.9.28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제임스 클리버리 영국 외무장관을 접견하기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2.9.28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한국을 방문한 제임스 클리벌리 영국 외교장관을 접견했다. 클리벌리 장관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 대통령과 만나 엘리자베스 2세 여왕 국장에 직접 참석해 준 데 대해 각별한 사의를 표하고 “한국 국민의 따뜻한 마음과 위로에 영국 국민이 크게 감동했다”고 말했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앞서 클리벌리 장관은 이날 외교부 청사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과 한영 외교장관 전략대화를 가졌다. 그는 모두발언에서 “한국에서 고위급 사절이 런던에 온 것은 우리에게 아주 큰 의미”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일정상 고인을 참배하지 못한 조문 취소 논란을 불식하고 순방 성과 알리기에 주력하는 모양새다.

지난 6일 취임한 클리벌리 장관은 일본 도쿄에서 열린 아베 신조 전 총리 국장에 참석한 뒤 1박 2일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했다.

한편 미·동아시아 반도체 공급망 회복력 작업반 예비회의가 이날 미국재대만협회(AIT) 주관하에 한국·미국·일본·대만 관계자들이 참석해 화상으로 열렸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미국 주도의 반도체 공급망 협력체 ‘칩4’의 첫 예비 실무회의 격으로, 한국에서는 주타이베이 한국 대표가 수석 대표로 참석하고 외교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국장급 관계자가 참관했다.

서유미 기자
이혜리 기자
2022-09-29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