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女승무원 화장 안 해도 돼” 호주…“뚱뚱하면 비행 금지” 중국

“女승무원 화장 안 해도 돼” 호주…“뚱뚱하면 비행 금지” 중국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3-06-10 09:46
업데이트 2023-06-10 09: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콴타스 항공 페이스북 캡처
콴타스 항공 페이스북 캡처
호주 국적 항공사인 콴타스 항공이 여성 승무원의 하이힐 착용과 화장을 의무화하는 등의 승무원 복장 규정을 창사 100년 만에 처음으로 대폭 완화했다.

지난 9일(현지시간) 영국 BBC 방송에 따르면 콴타스 항공은 이날 성명을 내고 남녀 승무원의 복장과 관련한 규정 완화를 발표했다.

이번 규정 개정으로 이 항공사 여승무원은 하이힐 대신 굽 낮은 신발을 신고 근무할 수 있게 됐다. 화장도 더이상 의무가 아니다.

반대로 남성 승무원은 원한다면 파운데이션이나 컨실러 등의 화장을 할 수 있게 됐다. 단정하게 묶을 수만 있다면 원하는 만큼 머리를 기르는 것도 가능하다.

또 과거 복장 규정에는 여성 승무원은 남성 승무원보다 큰 시계를 찰 수 없다는 제약이 있었는데, 앞으로는 남녀 승무원 모두 보석 귀걸이나 손목시계 등의 장신구를 원하는 만큼 제한 없이 착용할 수 있다.

콴타스항공의 복장 규정완화는 1920년 창립 이후 처음이다.

이번 규정 개정에 대해 콴타스항공은 “우리는 우리의 다양성을 자랑스럽게 여긴다”면서 이는 자사 승무원이 겪었던 오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라고 밝혔다.

최근 글로벌 항공업계는 성별에 따른 승무원 복장 구분이나 제한 등을 점점 없애는 추세다.

지난해 영국 항공사 버진 애틀랜틱은 남성 승무원은 치마를, 여성 승무원은 바지를 입을 수 있도록 허용했다. 영국항공(BA)도 남성 승무원이 화장을 할 수 있게 하고 조종사에는 매니큐어를 허용하는 등 규정을 완화했다. 뉴질랜드 항공사 에어뉴질랜드는 2019년 승무원이 문신을 가려야 한다는 규칙을 없앤 바 있다.

● 中 하이난 항공은 ‘승무원 체중 감량’ 요구
승무원들의 복장 제한을 푸는 세계적 흐름에 역행하는 항공사도 있다.

중국의 하이난 항공은 최근 뚱뚱한 여성 승무원을 업무에서 배제하겠다며 체중 감량을 요구했다.
이미지 확대
하이난 항공 승무원. 연합뉴스(펑파이 캡처)
하이난 항공 승무원. 연합뉴스(펑파이 캡처)
하이난 항공은 객실 승무원들에게 ‘전문 이미지 검사와 관리 지침’이라는 통지를 발송하면서 여성 승무원을 체형과 체중에 따라 분류했다. 이어 기준 체중을 초과하는 승무원에 대해서는 운항 중단과 함께 체중 감량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항공사가 제시한 기준 체중 계산 방식은 ‘키(㎝)-110’이다. 키가 165㎝인 승무원의 기준 체중은 55㎏이다.

항공사는 기준 체중이 10%를 초과하는 승무원에 대해서는 즉시 비행을 중단하고 체중 감량을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항공사 측은 “통상적인 업무 외에도 여성 승무원에게 체중 요구를 도입하는 것은 전문적인 이미지를 유지한다는 의미가 있다”며 “하이난 항공이 외부에 매력적인 명함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