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국인들 일주일 만에 ‘도망’…조선소 5년차 월급 ‘충격’

외국인들 일주일 만에 ‘도망’…조선소 5년차 월급 ‘충격’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3-06-10 18:09
업데이트 2023-06-10 18: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위험한 환경에 고강도 업무
외국인 근로자들 무단이탈
5년차인데…‘200만원 초반’

이미지 확대
지난 22일 울산 현대중공업 조선소에서 선박이 만들어지고 있다. 현대중공업 제공
지난 22일 울산 현대중공업 조선소에서 선박이 만들어지고 있다. 현대중공업 제공
이미지 확대
조선소 5년차 월급명세서. 온라인커뮤니티
조선소 5년차 월급명세서. 온라인커뮤니티
최근 태국 국적의 용접공 9명이 조선소에 출근하지 않고 잠적했다. 계약직으로 입사한 뒤 일주일 만에 벌어진 일이다. 개인적 일탈이라는 회사의 입장과 달리 노조는 업무 강도 대비 낮은 임금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지난해에도 외국인 근로자 30여명이 조선소를 이탈하는 일이 있었다.

이들 모두 E-7 비자(외국인 기술인력 취업비자)로 입국했지만 법정 최저 수준의 임금을 받으며 고된 조선소 일을 버티기 힘들었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의견이다. 야근에 잔업, 특근, 주말근무까지 하지만 손에 쥐는 돈은 얼마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조선소 특성상 모든 업무가 옥외에서 이뤄지고 위험수위가 높은 용접, 절단 작업 등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아 산재 사고 가능성도 크다.

내국인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조선업에 몸담고 있다는 A씨는 “5년차 호구 월급”이라며 자신의 급여명세서를 공개했다. 2019년 입사한 A씨는 연장 근무 61.5시간, 휴일 72시간을 일하고 기본급 216만원, 시간외수당 144만원, 연차수당 17만원에 각종 세금,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등을 떼고 330만원을 받았다. 시간외수당, 연차수당을 제외하면 200만원 초반대다.

이를 접한 네티즌들은 “연장근무를 저렇게 많이 했는데 월급이 너무 박하다” “돈을 이렇게 주는데 사람이 없는게 당연한 것 아닌가” “택배일 하는 게 훨씬 이득이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니다”라며 안타깝다는 반응을 보였다.

올해 3·4분기 부족한 조선업 생산직 인력은 1만 2872명, 정부는 조선업 인력난 해소를 위해 2025년까지 한시적으로 매년 5000명씩의 외국인력을 신규 투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지만 저임금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인력난 문제는 해결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