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전국 유일 ‘24시간 민원서비스’ 8년만에 폐지

경기도, 전국 유일 ‘24시간 민원서비스’ 8년만에 폐지

김병철 기자
입력 2018-09-13 15:43
수정 2018-09-13 15:4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언제나 민원실에 ‘민원조정관’ 배치

언제나 민원실 내부 모습
언제나 민원실 내부 모습
경기도는 ‘24시간 민원서비스’를 다음 달 1일부터 폐지한다고 13일 밝혔다.

도는 2010년 3월부터 연중무휴로 24시간 근무하는 ‘언제나 민원실’을 전국에서 유일하게 운영해왔다.

도 관계자는 “언제나 민원실의 야간(오후 10시∼다음날 오전 9시) 민원이 하루 평균 22건으로 하루 전체 297건의 7.4%에 불과하고, 자정에서 오전 9시까지는 4.7건에 그쳤다”며 “이용자 역시 수원·화성·용인 등 특정 지역에 한정돼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야간 민원업무는 여권 발급 신청과 교부가 거의 전부”라며 “직원 3명이 야간근무를 하는 것은 효율성의 문제가 있어 도민이 체감하는 행정서비스의 질 개선을 위해 24시간 민원서비스를 없애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언제나 민원실을 열린민원과로 변경하고 근무시간을 월·수·금요일은 오전 9시∼오후 6시로, 화·목요일은 오전 9시∼오후 9시로 각각 조정한다.

민원실 인력도 44명에서 38명으로 6명 줄어든다.

도는 24시간 민원서비스를 폐지하는 대신 언제나 민원실에 ‘민원조정관’ 배치하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접수민원에 대한 부서 간 떠넘기기(핑퐁민원), 불필요한 처리기간 연장(지연) 등으로 발생하는 2차 불만 민원을 막기 위해 민원조정관제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원조정관은 △1:1상담을 통한 담당부서 협의 대행 △처리 과정 안내와 불명확한 민원내용 보완 지원 △주관부서 조정을 통한 신속한 민원처리 △민원회신 결과에 대한 만족도 파악 등을 담당하게 된다.

여러 담당부서가 관련돼 있는 다부서민원의 경우도 민원조정관이 대신 처리한다.

도는 민원조정관이 모든 민원에 대한 접수, 담당부서 배부, 답변, 사후관리까지 1:1로 원스톱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게 돼 민원서비스가 질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는 10월부터 우선 전담인력 3명을 민원조정관으로 시범 배치한 후 점차 확대할 방침이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정치적 이슈에 대한 연예인들의 목소리
가수 아이유, 소녀시대 유리, 장범준 등 유명 연예인들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 집회에 대한 지지 행동이 드러나면서 반응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연예인이 정치적인 이슈에 대해 직접적인 목소리는 내는 것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연예인도 국민이다. 그래서 이는 표현의 자유에 속한다.
대중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는 연예인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