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통상부 최석영 FTA(자유무역협정) 교섭대표는 18일 향후 예정된 한미 간 FTA 추가협상에서 자동차 이외 다른 부분을 다루더라도 ‘전면 재협상’이 아니라 극히 제한된 부분만을 다룰 것이라고 밝혔다.
최 대표는 또 정부가 추가협상에서 ‘이익의 균형’ 확보에 최대 중점을 둘 것이라며 ”이익의 균형이 확보되지 않고 상호 수용할 수 없으면 어떤 협상 결과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이날 한미 FTA 협상에 대한 언론브리핑을 통해 ”한미 간 통상장관회의에서 미측이 제시한 내용을 다루기 위해선 주고받기식 협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이같이 언급했다.
그는 또 추가협상에서 다룰 논의 범위에 대해선 ”전면 재협상이 되는 것은 아니며,극히 제한된 부분에 대한 주고받기식의 협상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협상의 기본방침은 이익의 균형“이라면서 ”자동차 분야 안에서도 이익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분야가 있고,그렇지 않을 경우 그밖의 다른 영역을 통해서도 이익의 균형을 맞출 수 있고,그래야 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최 대표는 그러나 자동차 분야에 대한 미국의 요구에 맞서 정부가 제기한 다른 영역에 대해선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그는 향후 한미 간 FTA 추가협상 일정에 대해선 아직 확정된 것이 없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최 대표는 또 정부가 추가협상에서 ‘이익의 균형’ 확보에 최대 중점을 둘 것이라며 ”이익의 균형이 확보되지 않고 상호 수용할 수 없으면 어떤 협상 결과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이날 한미 FTA 협상에 대한 언론브리핑을 통해 ”한미 간 통상장관회의에서 미측이 제시한 내용을 다루기 위해선 주고받기식 협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이같이 언급했다.
그는 또 추가협상에서 다룰 논의 범위에 대해선 ”전면 재협상이 되는 것은 아니며,극히 제한된 부분에 대한 주고받기식의 협상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협상의 기본방침은 이익의 균형“이라면서 ”자동차 분야 안에서도 이익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분야가 있고,그렇지 않을 경우 그밖의 다른 영역을 통해서도 이익의 균형을 맞출 수 있고,그래야 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최 대표는 그러나 자동차 분야에 대한 미국의 요구에 맞서 정부가 제기한 다른 영역에 대해선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그는 향후 한미 간 FTA 추가협상 일정에 대해선 아직 확정된 것이 없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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